본문으로 바로가기

LG 외장하드 XE1, 파티션과 포맷으로 맥북프로에 활용하기


맥북프로 레티나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작업을 하는 공간은 데스크탑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공유해야할 자료는 클라우드를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외장하드의 사용빈도는 낮은 편이라 거의 활용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한동안 맥북프로를 본체로 활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임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용도로 외장하드를 하나 구해봤습니다. 맥프레를 256GB 모델로 구입을 했지만 메인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으니 말이죠. LG 외장하드로 정식명칭은 클라우드 XE1이고 500GB 제품입니다. 이 녀석이 아무래도 기본 윈도우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맥용으로 포맷하거나 겸용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LG 외장하드 XE1, 파티션과 포맷으로 맥북프로에 활용하기




LG 외장하드 XE1, 깔끔한 구성과 디자인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최근에는 XE3까지 등장한 듯 하지만 실제로 사용성에는 큰 차이는 없을 것이고 디자인의 변화 정도만 느껴진다. 기본적인 외장하드의 기능은 충분히 충실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패키지에 나타난 특징으로는 백업 프로그램과 USB 3.0 그리고 콤팩트 디자인으로 나타나는군요. 윈도우와 OS X를 모두 지원한다고 나오기는 하는군요. 하지만 OS X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세팅을 다시해줘야 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다시한번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구성품은 단촐합니다. XE1 본체, USB 3.0케이블, 간략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USB3.0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USB3.0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USB3.0


전체적인 디자인은 말그대로 콤팩트 합니다. 투톤으로 정리된 디자인도 깔끔하고 너무 각지지 않고 살짝 라운딩이 들어간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표면 재질이 너무 글로시하고 먼지를 잘 먹습니다. 그리고 표면을 닦을 때는 조금 유의를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뒷면에는 고정용 고무 파킹이 있어서 안정감은 보여주는군요.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구성, USB3.0


사용은 별도의 전원없이 USB 3.0포트와 동작 LED만 준비되어 있습니다. USB 3.0의 기본 전력량이 USB 2.0에 비해 조금은 높기 하지만 USB 2.0 포트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따라 전력용 젠더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설명서를 참조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디자인, 크기, 사이즈


실제 사이즈는 성인 남성의 손바닥만하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듯 합니다.




LG 외장하드 XE1, 인식과 파티션 그리고 포맷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맥북프로를 메인으로 활용하기 위해 모니터와 USB 3.0 허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허브에 XE1을 연결해보았습니다. LED에 불을 들어오지만 맥에서 인식은 하지 않는군요. 전력이 부족한 경우일 듯 합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인식


그래서 반대편의 다른 USB 3.0 포트에 XE1를 물려봤습니다. 아무 문제없이 인식이 되는군요. 허브보다는 단독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인식


일단 백업 프로그램 등이 있다고 했으니 XE1을 열어봤습니다. 유저 가이드와 네로백잇업 설치 파일이 보입니다. 윈도우를 쓰시거나 네로에서 제공하는 어플을 활용하시고 싶은 분들은 쓰셔도 좋을 듯 합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포맷, 파티션


파일 유형들을 보니 확실히 맥에서 사용할 하드 포맷은 아니군요. 그래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시켰습니다. 왼쪽 창에서 500.11GB로 나타나는 XE1을 선택합니다. 역시나 NTFS로 포맷이 되어 있군요. NTFS의 경우는 윈도우에서는 범용적으로 쓰기 좋지만 OS X에서는 읽기만 가능한 포맷입니다. mounty 같은 어플로 임의로 활용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포맷해주는게 좋습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포맷, 파티션


그럼 이번에는 맥에서 활용하기 위해 맥에서 주로 사용하는 맥저널(Mac OS Extended, Journaled)로 포맷을 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순서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Label 이름은 편하신대로 잡아주셔도 되고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왼쪽 영역에서 해당 디스크를 선택하는 부분을 몇 번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순간에 OS X를 날려버릴 수도 있으니 말이죠. 500GB 녀석이 제대로 음영으로 선택되었는지 꼭 확인하세요.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포맷, 파티션


여기서 하나 더 이야기를 해보자면 하드 포맷 유형중 몇가지를 더 선택할 수 있습니다. FAT32는 윈도우와 맥에서 둘 다 읽고/쓰기가 가능하지만 파일당 용량이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와 맥을 오가면서 외장하드를 이용하셔야 한다면 그나마 ExFAT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양쪽 OS를 오가는걸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 편이지만 알아두시고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설치, 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타임머신


이렇게 인식을 하거나 포맷을 완료하고 나면 OS X에서 외장하드를 타임머신으로 설정할 것인지 물어보게 됩니다. 타임머신으로 활용할 경우라면 용량이 두둑할수록 좋으니 좀 더 용량을 큰 모델을 추천합니다.




LG 외장하드 XE1, 속도와 장단점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성능, 속도, 벤치마크


하드 속도 측정 어플을 사용해서 XE1의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읽기/쓰기 모두 100MB/s 가까운 속도가 나오는군요. 100MB/s를 넘겨주면 좋겠지만 이정도해도 충분히 괜찮은 성능이니 실 사용에서는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실제로 파일을 옮겨보니 안정적이고 빠르게 옮겨가는군요.



LG, 외장하드, 추천, XE1, 성능, 속도, 벤치마크


LG 외장하드 XE1의 장점은 조용함과 간편함이 될 듯 합니다. 모나지 않은 디자인도 괜찮습니다. 단점이라면 마감재질로 아무래도 먼지나 스크래치에 신경을 쓰게 되는군요. 저는 주문해둔 하드 크레들이 도착하기 전까지 임시로 잘 사용하도록 해야할 듯 합니다.



[관련글]

- 컴퓨터를 빠르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 SSD를 달자! LG LSD1 추천!

- 아수스토어 나스(ASUSTOR NAS) 간담회 후기, NAS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다

- 맥북 외장하드 추천, WD 마이북(WD My Book for MAC) 장단점으로 본 후기

- WD Black2 Dual Drive, SSD+HDD를 하나에 담은 편리함

- WD 마이 클라우드, NAS가 아닌 손쉬운 개인 클라우드를 띄우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