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 NEXT-852DCU3 후기 및 추천


데스트탑이 잠시 문제를 일으켜 맥북프로 레티나를 메인으로 한동안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백업용으로 쓰던 하드디스크와 확장이 필요해졌습니다. 자료는 물론 아이튠즈나 아이포토의 라이브러리를 모두 백업용으로 관리하고 있었으니 말이죠. 오랜만에 하드 크레들을 찾으려니 요즘은 하드 도킹시스템 혹은 도킹스테이션으로도 많이 불리는군요. <USB 허브 추천 USB 3.0 허브와 유전원 충전까지 (NEXT UH308 8포트)>에서 살펴본 USB3.0 허브를 이용해서 하드디스크 도킹시스템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USB 3.0 허브에서 만족감이 있었던 브랜드라 NEXT 제품을 다시 찾게 되더군요. 이유는 천천히 뜯어보로독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 NEXT-852DCU3 후기 및 추천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 NEXT-852DCU3 크레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후기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도킹 스테이션으로도 불리지만 저는 입에 붙은대로 크레들이 편하기도 합니다. 오픈마켓에서는 전부 키워드가 들어가 있을테니 편한대로 검색하시면 될 듯 합니다. NEXT-852DCU3은 크레들로 검색하다 발견한 제품으로 몇 개의 제품들중 NEXT network 브랜드를 보고 우선 순위를 주게 되었습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후기, 패키지


지난번 USB 3.0 허브에서도 그랬지만 악세사리라도 명확한 스펙을 명시해주는게 마음에 들더군요. 그리고 괜한 겉멋에만 치중하기보다 꼼꼼한 마감이나 사용성을 중시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구성품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의 구성품은 설명서와 USB케이블, 별도전원, 크레들입니다. USB케이블도 굵직하고 연결성 좋은 타입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정으로 활용해야하는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을 잘 이해하는 듯 보였습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설명서, 유의점, 맥


다른 제품들의 설명서도 비교를 해보면 좋겠지만 NEXT-852DCU3을 믿고 선택한 이유중 하나는 꼼꼼함입니다.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포맷방식에 대한 거론과 함께 맥과의 호환까지 챙겨주는군요. 물론 좀 더 디테일하게는 달라지겠지만 이정도의 설명으로도 상당히 만족스럽게 느껴지는군요.


[참고자료 : 윈도우-맥 하드디스트 포맷 유형]

- LG 외장하드 XE1, 파티션과 포맷으로 맥북프로에 활용하기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디자인


NEXT-852DCU3의 외관입니다. 전체적으로 큐브형태를 가진 심플한 디자인입니다. 좀 더 멋을 내도 좋겠지만 오히려 심플하게 기능에 집중하고 책상위에서 질리지 않을 디자인이라 마음에 듭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디자인


전면에는 상태 LED와 하드 디스크 복사를 위한 클론(CLONE) 버튼만 보입니다. RIAD는 아니더라도 백업용으로 도킹 스테이션을 활용한 분들에게는 간편한 조작만으로 클론을 만들어둘 수 있으니 편리할 듯 합니다. 더블 클릭을 하면 작동하니 혹시라도 2개의 독을 다 채우셨다면 전면에 다른 물건들이나 실수로 더블 클릭이 될 수 있는 상황은 조심하셔야할 듯 합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디자인


뒷면은 USB 3.0 연결 포트와 전원버튼, 전원연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간단한 조작과 필요한 부분들이 깔끔하게 정돈 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아래에는 고정용 고무파킹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하드 스핀에도 잘 버티고 소음도 어느정도 잡아주더군요.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sata방식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sata방식


위에서 바라본 NEXT-852DCU3의 모습입니다. 2개의 독이 있고 2.5인치와 3.5인치 모두를 활용활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 구멍이 2.5인치이지만 누르면 접혀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에 HDD1, HDD2와 소스, 타겟을 직관적으로 구분해두었기 때문에 구분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상태 LED도 센스있게 위치하고 있군요.




NEXT-852DCU3, 장착과 동작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sata방식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sata


일단 전원을 연결하기 전에 NEXT-852DCU3에 HDD를 장착해봤습니다. 데스트탑에서 사용하던 메인 백업하드로 3.5인치 1테라 녀석입니다. 그냥 끼워넣으면 SATA로 바로 꽂히는데 깔끔한 가이드와 정확한 위치로 손쉽게 도킹이 되었습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활용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활용


전원과 USB 3.0 허브를 통해 연결한 모습니다. 전원이 들어가면 크레들의 중앙 상태LED에 붉은 빛이 은은하게 들어와서 연결된 상태임을 알려주더군요. 위에서 살펴본 독 옆의 LED와 함께 전면의 CLONE버튼을 둘러싼 LED에서도 하드가 작동할 때 푸른 빛이 나오기 때문에 쉽게 인지가 가능합니다.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활용


일단 연결만으로도 백업 하드를 읽어내서 한 숨 돌렸습니다. 단지 처음 사용할 때는 조금 딜레이가 발생하더군요. 아마도 새롭게 인덱싱 하느라 그런 듯 합니다. 잠깐 사용 후부터는 정상속도로 반응하며 원할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기본기와 디테일에 만족한 NEXT-852DCU3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맥북프로, 맥북에어


데스트탑을 해킨해서 사용하는데 다시 해킨을 할 것인지 맥프레를 메인으로 사용할 지 한동안 맥프레 중심으로 사용해보며 결정을 해야할 듯 합니다. 의외로 USB 허브와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의 성능이 괜찮아서 말이죠.



NEXT-852DCU3,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 스테이션, 크레들, 추천


하드디스크 도킹 스페이션을 위한 크레들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NEXT-852DCU3을 선택한 이유는 동일 브랜드의 USB허브에서 보여주었던 충실한 기본기와 오래 사용해본 사용자의 입장에서 챙겨준 디테일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테스트와 실사용을 진행하면서 만족스런 퍼포먼스와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도킹 시스템을 구성하시려는 분들은 한번쯤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다고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 LG 외장하드 XE1, 파티션과 포맷으로 맥북프로에 활용하기

- USB 허브 추천 USB 3.0 허브와 유전원 충전까지 (NEXT UH308 8포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08.16 23:17 신고

    컴퓨터에 녀석 녀석 거리는 거 극혐
    캭 퉤

  2. 엠에스 2015.10.07 00:37 신고

    질문드립니다.
    USB허브도 유전원(어댑터) 인가요?
    USB 허브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인가요?
    도킹스테이션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 인가요?
    USB허브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이고, 도킹스테이션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에서 작동된건가요?
    도킹스테이션에 어댑터 연결하지 않고, 유전원 USB허브로만 작동은 불가능한가요?
    도킹스테이션에도 어댑터를 연결하고, USB 허브에도 어댑터로 연결하면
    외장하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5.10.07 00:49 신고

      하나씩 대답해 보겠습니다.

      USB허브도 유전원(어댑터) 인가요? -> 네
      USB 허브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인가요? -> 네 (1과 같은 질문이 될 듯 합니다.)
      도킹스테이션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 인가요? -> 네
      USB허브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이고, 도킹스테이션도 어댑터로 연결된 상태에서 작동된건가요? -> 네
      도킹스테이션에 어댑터 연결하지 않고, 유전원 USB허브로만 작동은 불가능한가요? -> 잘 모르겠습니다. 시도해보지 않았고 굳이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식입니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도킹스테이션이 어댑터를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도킹스테이션에도 어댑터를 연결하고, USB 허브에도 어댑터로 연결하면
      외장하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해서 질문
      -> 일단 제가 사용하던 환경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조금 쉽게 접근해보면 USB 허브에 전원 어댑터가 연결이 되었어도 USB포트의 확장일 뿐이고 충전전용 포트와 한번에 많이 사용할 때 부족해질 수 있는 전력을 보완하는 의미일 뿐입니다. 출력 범위에서 일반적인 USB 전력을 넘어서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충전전용으로 빨간색은 전압이 다르니 조심해주는게 좋을 듯 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3. 엠에스 2015.10.07 01:25 신고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 드려도 되는지요?

    유전원 usb허브(어댑터 연결된 상태)에 3.5인치 외장하드(외장하드에 어댑터 연결 안하고)를 연결하면 작동이 안되는데요.

    유전원 usb 허브(어댑터 연결된 상태)에, 3.5인치 외장하드(외장하드에 어댑터 연결한 상태)를 연결하면 작동을 하더라고요.

    이렇게 사용해도 문제 없나요? 이렇게 사용해도 외장하드는 잘 작동하던데요.
    혹시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5.10.07 01:47 신고

      도킹 스테이션이 아니라 외장하드의 경우라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외장하드의 경우도 다양한 형태로 전원과 인식을 지원하는데요.
      최근에는 USB 하나로 통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일정 전압 이상을 공급 받아야 하는데 USB 허브(유전원X)에서는 하나의 USB포트에서 전압을 갈라쓰기 때문에 외장하드를 구동하기에 부족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어댑터를 넣어서(유전원)으로 부족한 전압을 채워주는 것이고 정상 작동하게 되는 것이죠. ^^

      (예전 모델의 경우는 외장하드도 어댑터를 쓰거나 USB를 전원용으로 하나 더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4. 엠에스 2015.10.07 02:00 신고

    빠른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유전원 USB 허브 (12V 2A)사용중인데요.
    2.5인치 휴대용 외장하드는 그냥 연결해도 잘 인식하는데

    어댑터가 필요한 3.5인치 외장하드는 유전원 USB허브에 그냥 연결하면 작동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외장하드에도 어댑터를 연결해줘야 작동을 하더라고요.

    여기서 궁금했던 것이
    외장하드에도 어댑터가 연결되 있고
    USB허브에도 어댑터가 연결되 있으니
    전류가 초과되어서 외장하드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지 그것이 궁금해서 질문드린거였습니다.

    그럼 외장하드에 어댑터 연결하고 + USB허브에도 어댑터 연결해도 상관 없다는 말씀이지요?

    제가 그렇게 사용해봤는데, 아무 문제 없이 동작하고 파일도 잘 읽더라고요.

    제가 잘 몰라서, 혹시 몰라서 질문드려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답벼 부탁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5.10.07 15:51 신고

      엠에스님께서 다시한번 확인 질문을 하게해서 죄송합니다;;;
      위의 질문과 답변을 다시 읽어보니;;; 첫 줄 만으로 대답이 부족했던것 같고 설명드린다는게 오히려 헷갈리게 했을수도 있겠네요;;;

      우선 답변부터 짧게 드리자면, 허브어댑터+외장하드 어댑터 조합은 큰 문제 없습니다. ^^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허브의 어댑터는 확장된 포트의 전력을 보완하는 의미로 사용할 뿐 보통 USB와 동일한 사용성을 가집니다. 허브의 USB포트가 아니라 PC나 노트북에 꽂아도 무리가 없다면 똑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걱정하시는 것처럼 초과되지 않습니다.

      저도 동일한 환경에서 장시간 사용을 해봤어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주위의 지인들도 비슷한 환경에서 도킹스테이션이나 외장하드 등을 사용하지만 큰 걱정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상황에서 100%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완전히 안전하다고는 제가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요소도 있을 수 있으니 말이죠.) 이 부분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저도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한번에 궁금한 부분을 긁어드리지 못하고 안심시켜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저도 제가 경험하고 아는 범위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받은 리플 중에서 가장 진지하고 기분좋은 리플이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5. 엠에스 2015.10.07 03:08 신고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매우 정성스럽고, 매우 기분 좋은 답변을 받은 것 같은 기분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6. 매력폭팔남 2015.12.08 01:24 신고

    도킹스테이션은 단지 백업용으로만 쓰던가 해야 할 것 같아요.
    전에 usb3.0 외장하드로 몇번 사용하였으나, 하드 날라가서 자료만 몽땅 날렸네요.
    그뒤로는 가능하면 하드 추가시 네트워크 서버 만들어서 자료를 백업 하네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5.12.08 01:27 신고

      그래서 저는 종종 2베이 이용해서 클론 떠놓곤 했습니다;;;
      노트북에 확장해서 쓰다가 데탑에 다시 붙여서 쓰곤 해서요.
      안전성에서는 살짝 불안한건 인정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