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할인 단말기 유심기변 허용! 알아둬야할 스마트폰 요금제 상식!

요금할인 단말기 유심기변 허용! 알아둬야할 스마트폰 요금제 상식!

요금할인 단말기 유심기변 허용! 알아둬야할 스마트폰 요금제 상식!

2017년이 시작되면서 상당히 재미있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1월 1일부터 공시지원금 대신 선택할 수 있었던 20% 요금할인 서비스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물론 좋은 변화이고 알아두면 좋은 정보이기에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요금할인? 유심기변?

요금할인, 약정, 할인, 요금, 할인, 요금제, kt, 공시지원금, 유심기변, 전산기변

우선 요금할인에 대해 다시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의 요금제에 가입할 때 약정을 많이 걸게 됩니다. 그럴 경우 단말기 구입을 위한 단말기 공시지원금과 약정기간 동안 20% 요금할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약정 할인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20% 요금할인의 경우는 약정 할인에 추가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직까지 요금할인에 대해 놓치고 계신 분들이 은근히 많더군요. <kt 공시지원금과 요금할인 한눈에 확인하기>글을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요금할인, 약정, 할인, 요금, 할인, 요금제, kt, 공시지원금, 유심기변, 전산기변

그런데 지금까지의 요금할인에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회선(번호)에 등록된 기기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유심기변을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요금제 가입시 등록된 기기에만 유심을 꽂아 이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 통신사 매장이나 지점을 찾아 전산기변을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금할인의 단점인 유심기변이 이번에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유심기변, 전산기변 등의 용어가 등장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나씩 천천히 다시 설명해보겠습니다. 유심기변은 그냥 유심만 꺼내서 다른 기기에 넣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평소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최근 LTE폰들은 통신사 구분없이 유심기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신사의 전산에는 회선(번호)에 연결된 기기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중고거래나 소유권 확인 등에서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매장이나 지점에서 회선(번호)에 유심을 이동한 기기를 다시 등록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걸 전산기변이라고 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번호와 기기의 소유권을 확실히 해둘 수 있기 때문에 전산기변이 확실히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매장이나 지점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불편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요금할인, 약정, 할인, 요금, 할인, 요금제, kt, 공시지원금, 유심기변, 전산기변

작년까지는 통신사들의 요금할인이 전산에 등록된 기기에 적용이 되기 되었기 때문에 약정기간 중 기기를 바꿀 경우엔 전산기변을 해주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단순히 유심을 바꿔끼워 유심기변을 할 경우에는 적용이 되지 않았던 것이죠. 하지만 2017년 1월 1일부터 요금할인에 유심기변이 지원되기 때문에 이제 굳이 전산기변을 위해 매장을 찾이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한번 정리를 해보면 기존에는 '회선(번호)+유심+전산(기기)'에 의해 적용되던 요금할인이 '회선(번호)+유심'으로 간소화 된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단말로 옮겨갈 때 편하게 유심만 이동해도 요금할인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런 변화는 참 마음에 드는군요.



통신사들이 전부 똑같을까?

이번 요금할인 유심기변 적용은 참 반가운 소식이 맞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복잡한 경우가 하나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는 통신사별로 차이가 살짝 발생합니다. 역시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입니다.


<kt 공시지원금과 요금할인 한눈에 확인하기>글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공시지원금으로 단말기 보조금을 받거나 요금할인을 받거나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시지원금을 받은 단말기를 유심기변으로 요금할인으로 활용한다면? 이게 무슨 경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 혹은 중고거래를 통해 새로운 기기를 구하고 평소 이용하던 유심을 교체해 이용할 경우 문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금할인, 약정, 할인, 요금, 할인, 요금제, kt, 공시지원금, 유심기변, 전산기변

2017년 1월 1일부터 유심기변으로 요금할인이 적용 되었지만 지원금을 받은 이력이 있는 기기의 경우는 이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기존처럼 매장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KT에서는 공시지원금 이력이 있는 기기도 유심기변을 통해 요금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다른 통신사는 지원되지 않고 KT만 적용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알아두시고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017년의 시작에서는 KT가 고객의 편리를 더 많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듯 느껴지기도 하는군요. 다른 통신사들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 지 모르지만 이번 요금할인 유심기변에서는 KT 이용자들이 좀 더 편리한 혜택을 누리게 될 듯 합니다.


[관련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