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G G6 DAC 탑재, 이번에도 매니아만을 위한 폰이 되려는가?

LG G6 DAC 탑재, 이번에도 매니아만을 위한 폰이 되려는가?

어제(2월 13일) LG의 보도자료를 받았다. LG G6에 대한 소식으로 개인적인 예상대로 V20에도 탑재된 쿼드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가 탑재 된다는 소식이었다. MWC가 얼마남지 않은 시점에서 LG G6에 대한 공식적인 보도자료이고 기능에 대한 첫 언급이다. 그게 하필 DAC이다. 다른 더 좋은 기능에 대한 것은 점점 기대감을 높이며 언급할 것을 기대하며 오늘은 LG G6에 탑재된다는 DAC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DAC? 과연 누구를 위한 소구점이 될까?

lg, g6, 스펙, 쿼드dac, dac, quarddac

LG V10에 처음 ESS사 칩을 이용해 DAC을 적용 했을 때는 응원 했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새로운 라인이 등장했기 때문이었다. 카메라, 디스플레이 등의 경쟁에서 벗어나 USP(Unique Selling Point)를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준비는 부실했고 마케팅으로 이야기하던 사실이 조금 어긋났었다. 비싼 리시버(이이폰, 헤드폰)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기도 했다.


LG G5에는 B&O(뱅앤올룹슨)의 로고를 달고 모듈 형태로 DAC이 적용 되었다. 본체에 칩을 넣지 않고 V라인과의 차이를 둔 것은 마음에 들었다. 모듈로 별도 판매한 것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도 이 때까지만 해도 G라인과 V라인의 차이는 있었다.


lg, g6, 스펙, 쿼드dac, dac, quarddac

LG V20에서는 쿼드DAC으로 소리의 질을 높였다. 그리고 음질에 민감한 사람들은 만족한다. 사실 V20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리시버의 저항을 낮춰 범용성을 갖추기도 했다. 칭찬할 부분이다. 그런데 너무 깊어진 느낌이 든다. 소리를 강조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공감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다.


이제 LG G6에도 쿼드 DAC이 탑재된다. V20에 탑재된 DAC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한다. 잡음을 없애서 생생한 감동을 전달하고 탁월한 사운드 균형감으로 공간을 감싸는 듯한 입체감을 제공한다고 보도자료에 적혀있다. V20까지 경험해본 바로는 DAC이 들어가면 확실히 소리는 좋아진다. 그러나 좋은 리시버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LG G6에 들어갈 번들 이어폰이 궁금해진다.


lg, g6, 스펙, 쿼드dac, dac, quarddac

그런데 이쯤에서 LG의 스마트폰 라인의 DAC에 대해서 한번쯤 다른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음악용 플레이어가 아니라 스마트폰에 점점 좋은 DAC이 탑재되고 있다는 점이다. 탁월한 균형감으로 공간을 감싸는 듯한 입체감의 카톡카톡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스마트폰의 활용이 음감용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수요가 과연 얼마가 될까? 차별성을 노린 점도 좋고 점점 발전하는 점도 괜찮다. 하지만 점점 보편적인 편리와 장점이 아니라 매니아를 위한 소구점에 집착한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폰들이 하지 않는 차별점이라 강조한다.


lg, g6, 스펙, 쿼드dac, dac, quarddac

LG G6를 매니아를 위한 폰인가? 라고 이야기를 꺼낸 것은 내가 먼저 한 것이 아니다. "‘LG G6’, 한 층 업그레이드된 쿼드 DAC으로 음악 매니아 사로잡는다" 보도자료의 제목이다. 음악 매니아를 사로 잡는건 좋다. 그런데 음악 매니아"도" 사로 잡아야 하지 않을까? 매니아를 사로 잡을 정도면 보통 사람들도 사로 잡을 수 있다는 의미일까? 소리가 좋다는걸 매니아도 사로잡는다고 표현한 것일까?


LG가 DAC에 집착하고 너무 깊어지고 있다는 표현은 이런 의미이다. 스스로도 매니아를 타겟으로 삼고 있다는 반증을 내보이고 있다. 좋은 소리, 쿼드DAC은 V라인의 특화점이자 소구점으로는 어울린다. 매니아를 위한 별도의 라인이 될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G라인에서도 쿼드DAC을 그리고 매니아를 내세워야 했을까? 매니아들의 니즈를 충족시킨 V20은 그래서 판매율이 좋았었나? 판매율로만 판단하는 것은 아니다. 분명 매니아들은 V20에 만족하는 반응들이 많다. 하지만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G라인까지 매니아 라인으로 소구했어야 하나? 라는 점이다.


나는 LG G6에서 쿼드DAC을 가장 먼저 이야기하고 내세운게 그만큼 다른 장점이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다. DAC? 좋은 소리? 다른 브랜드들과 차별점은 맞지만 아직까지 대다수가 폰을 선택할 때의 기준은 아니다. 다른 것들도 최신이고 좋은데 "소리도" 좋다가 되어야 한다. 일단 소리만 좋다가 되어서는 안되고 더더욱 매니아를 앞에 세워서는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가격을 위한 차이, 차별을 위한 차별

lg, g6, 스펙, 쿼드dac, dac, quarddac

각 브랜드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뭔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은 독특한 아이덴티티로 사람들에게 부가가치를 납득시키기 위함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가격을 높이기 위함이고 높은 가격을 납득시키는 기제가 된다. 그래서 작은 것도 뭔가 자신들만의 것으로 포장하고 차이를 강조한다. 나쁜 건 아니다 그만큼의 차이를 느끼고 가치를 지불하는게 소비자이니 말이다. 하지만 납득하지 못할 정도의 차이, 가격을 위한 차별, 차별을 위한 차별은 가볍게 느껴진다.


LG의 DAC에 적용해서 생각해보면 이렇게 된다. DAC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번들 이어폰, DAC을 구입하고 난 뒤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음원의 접근성, DAC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환경. 번들 이어폰은 LG G6에서 어떻게 나올 지 일단 기대해보기로 하자. 그 다음은 음원의 접근성이다. LG에서는 조금씩 음원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광고하듯 원음을 재생할 만큼의 음원, 내가 원하는 음원은 찾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음원을 이야기하면 용량도 함께 이야기를 해야한다. 원음용 파일들은 보통 파일 하나가 MB 단위가 아니라 GB 단위일 경우가 많다. LG G6가 과연 얼마나 감당할 수 있을까?

결국 DAC을 넣었지만 보통은 업스케일링으로 활용이 더 많을 뿐이다. 평소 음원의 소리가 좋아지는 정도가 일반인들이 느낄 수 있는 장점이 된다. 음원을 소유하고 있거나 용량의 태반을 음원에 투자할 수 있는 혹은 별도의 메모리 카드라도 이용하는 진짜 매니아들만이 DAC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LG가 쿼드DAC을 제대로 소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좀 더 구체적인 장점과 활용점을 이야기하고 보충해야한다. 부분 유료라도 좋으니 LG 전용 음원 사이트를 만들거나 DAC용 보조 메모리라도 보충해야한다는 의미이다. 개인적으로는 매니아만 알아들을 법한 메세지나 겪어보니 사용하기 힘든 음원보다 지니나 멜론 같은 음원사이트 1년 이용권이 더 와닿는다.


최근 LG 스마트폰을 보면서 차별을 위한 차이만을 고민하는 모습을 보고 자주 이야기했다. 이제는 차별을 위한 차별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필요에 의한 차이를 좀 더 고민해봤으면 좋겠다.


[관련글]

- LG G6 스펙과 디자인, 루머로 모아본 예상과 관전 포인트

- LG V20 무한부팅의 원인은 값싼 USB-C 젠더 때문? 진짜?

- LG V20 장단점으로 본 후기와 kt 구매혜택

- LG V10 사운드와 쿼드비트3 후기, 업샘플링 32bit Hi-Fi 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조성우 2017.02.16 21:28 신고

    좋은글이네요 많이 공감되네요 멜론 1년 무료ㅋ 저의 희망사항이기도 하네요.
    g6가 정말 성공하길 희망하는 유저로서 너무 음향에 쏠린게 아닌가 우려스럽긴합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16 21:42 신고

      저도 실패하길 바라는게 아닌데 말이죠;;;
      온라인에서는 이미 최강폰이 되려는 움직임이 보이네요. 이 또한 우려스럽습니다.

    • 혁님 2017.02.24 12:39 신고

      정당한 서비스를 정당한 대가 지불하고 이용합시다 너무 공짜 밝히시면 양질의 컨텐츠가 생산되기 힘들다는거 아시죠?ㅎㅎ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3.04 00:56 신고

      아... 혁님께서 잠시 오해하신 듯 합니다.
      1년 무료는 사용자들에게 돌아가는 프로모션의 혜택이고 그 비용은 물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엘지나 통신사에서 제공해야죠~ ^^

  3. 스맛폰의민족 2017.02.19 16:25 신고

    글쓴이도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간과하신건 아닐까요?DAC는 LG가 차별성을 주기위해 G5부터 시작했고 이 DAC로 인해 소비자가 불편하거나 피해를 입진 않죠? 오히려 이런 기능으로 "이런 기능도 있어?" 라고 호기심을 느낄 수 있고요, 삼성은 애플도 모자라 LG를 점점 따라하고 있습니다. LG가 마니아제품을 만든다기보다 차별화할 수 있는 도전적인 모습에 칭찬보다는 우려하는 목소리로 글을 쓰신거 같아서 독자로 하여금 공감을 이끌어내진 못하신 것 같아요. 주관적 일 수밖에 없는 글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읽는 글임을 다시한번 생각해주시면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19 18:10 신고

      이 글에 공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
      그리고 삼성이 LG를 따라하는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요?
      차별성을 주는 것은 맞는데, 그 차별성이 효용이 아쉽다는 의견입니다. 제대로 차별점을 찾아가라는 글입니다.
      DAC은 G5가 아니라 V10부터 들어갔습니다. G5는 악세사리로 별도 판매였습니다.

      그리고 왜 엘지의 도전적인 모습에 칭찬을 해야하는 것이지요? 칭찬해야 공감이 가는 것이고 다른 의견은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말로 들립니다. 엘지 관계자 시점이 아니라 일반 소비자 시점에서는 우려도 할 수 있습니다. 그걸 공감할 수도 있구요.

      리플에서 여러가지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처럼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리플에서 주관적인 의견과 틀린 사실로 저에게 당부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혁님 2017.02.24 12:41 신고

      엘지 맛폰에다 dac를 적용한건 G2부터입니다 그때당시는 버브라운사 칩을 썼었죠 v10이니 g5니 다 틀리셨습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3.04 01:03 신고

      오~ 저도 몰랐던 사실이네요.
      제가 아직 G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4. 자유시간 2017.02.19 20:32 신고

    안녕하세요.
    성의껏 작성 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먼저 LG가 음향 쪽에 많은 에너지를 투입하고 있지만, 이것이 일반적인 유저들에게 크게 와닿지 않는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실제로 음악을 들을 때 어플리케이션의 음질과 EQ설정은 물론, 음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어폰 조차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저와 같이 음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는 적겠지만 절대적 수치로 보면 적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LG가 이미 앞선 수차례의 경쟁사들과의 대결에서 집계된 데이터를 토대로 이미 다른 부분에서는 경쟁사들을 지금 당장은 따라 잡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어느 한 부분만을 특화 시켜서 승부를 보려하는데 그것을 음질로 잡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실제 그 음질 마니아 시장이 작은 시장이 아니고 점점 커지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어차피 LG도 지금 현 시점에서 삼성과 애플을 이기고 전체 점유율 1위로 올라서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혹시나 그럴 생각이라면 이것은 작성자님의 생각대로 오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G6의 음질 집중 전력은 일단 확고한, 튼튼한 기반을 다지려는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1등은 아니지만 자기만의 확실한 자리, 포지션을 차지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고나서 차후 음질 외에 다른 것들을 손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경기장에서 KO당해 튕겨 나가지를 않아야 그 다음 라운드에 뭐라도 해보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말씀하신대로 약 3~4년 전 정도부터 음질에 집중하기 시작해, G5를 거쳐 V20에서는 실제로 약간의 재미를 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모델인 G6도 아직은 스마트폰 시장의 확실한 한 자리를 차지하는 프로젝트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어느 정도의 확고한 지지층이 생기면 어느 시점부터는 다른 부분도 강화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번 G6의 쿼드 DAC에 대한 LG의 생각이 제 생각과 같다면, 저는 이 전략은 일단 어느 정도는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봅니다. 제 주변 사람들이 음질에 호기심을 갖고 LG로 넘어 갔습니다. 그리고 그 분들의 추천이 있었고, 저 역시 그 좋은 음질이 궁금하기 때문에 2002년 처음 LG폰을 쓴 이후 줄곧 애니콜에 이어 삼성 스마트폰만 사용하다 처음으로 LG폰, G6를 구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G6 키워드 검색을 통해 이곳까지 왔고, 이렇게 글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마 음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저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약하자면, 작성자님 말씀처럼 LG의 G6 음질 전략만으로는 현 스마트폰 시장의 챔피언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음질 외에 다른 부분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스마트폰 시장에서 생존을 목표로, 최소한의 지지 기반을 만들고, 다음을 위한 발판으로 삼고자 한 전략이라면 충분히 유효하다고 봅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수가 절대 적지 않고, 그들만 확실히 꽉 잡을 수 있다면 일단 시장에서 퇴출되지는 않을 겁니다. 사람도 모든 것을 다 잘하지 않아도 하나만 똑부러지게 잘 하면 먹고 살 수 있지 않습니까.

    모두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구체적인 데이터에 근거하여 작성한 것은 아니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서 없이 작성하다 보니 읽는 데 어려웠던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좋은 포스팅 잘 읽었고, 앞으로도 좋은 의견, 좋은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19 21:00 신고

      정중하고 조심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AC을 넣어서 음질이 좋아지고 그것을 즐기고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은 저도 바라는 바입니다. G6에도 DAC이 들어가서 나쁘다는 의견도 아닙니다. 기능이 더해지는 것은 소비자에게 좋은 일이니 말이죠.

      글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 부분에서는 경쟁사를 따라 잡기 힘들다고 판단해서 사운드만을 강화했다는 말이 이 글의 시작이자 중심 생각이기도 합니다. 사운드만을 특화하면 수요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매니아를 위한 폰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엘지에서 보도자료에서 매니아를 만족시킨다며 스스로 포지셔닝을 그렇게 잡아가기도 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제대로 채우고 사운드를 강조해야할 듯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사운드만 좋은 폰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운드를 강조한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DAC을 제대로 체험하고 빠져들 수 있는 환경도 준비를 해야할 듯 합니다.

      출시되면 판매율로 많은 것들이 다시 판단 될테니 조금 더 지켜봐도 좋을 듯 합니다.

  5. 자유시간 2017.02.19 22:34 신고

    동의하는 바입니다.
    음질에 특화로 어느 정도 지지층을 형성하고 시장 점유율을 얻은 후에도 별다른 시도를 하지 않는다면, LG스마트폰은 저 같은 음악마니아들'만'을 위한 폰이 될 것입니다. 대신 충성도 높은 고객 덕분에 스마트폰 시장에서 '음악 들을 때 좋은 폰'이라는 확실한 포지션은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딱 거기까지라는 것이겠지요.

    한 가지 질문이 있는데, 위에 본문에서 어느 정도 언급을 하셨지만, DAC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그리고 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LG가 소비자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19 22:48 신고

      본문에서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반복이 될 듯 합니다.

      DAC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리시버가 좋아야 합니다. 번들의 퀄리티에 더욱 신경을 써야할 듯 합니다. 아니라면 권장 리시버 사양 등을 명시해두는게 좋습니다. (V10때 요청을 몇 번이나 했지만 알려주지는 않더군요.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리시버~ 라는 정보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DAC을 업스케일링만이 아니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라면 음원이 중요해집니다. 파일을 엘지 채널에서 풀고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거나 니즈가 겹치는 파일이 적습니다. DAC을 특화점으로 제대로 살려내려면 고급음원 시장도 함께 준비를 해야한다는 의견입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료라도 접근성을 높이는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음원 사이트와 협의해 음원을 제공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리 카드에 샘플이라도 넣어서 주는 성의를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DAC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파일은 기기에 다 넣기에는 부담되는게 사실입니다. 음원을 따로 관리할 수 있는 메모리를 끼워주며 초기 경험과 호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샘플 음원을 넣어주면 좀 더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질문하시는 톤이 엘지 직원분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ㅎㅎㅎ

  6. 자유시간 2017.02.20 00:13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저 LG직원도 아니고 관련 업계 종사자도 아니에요^^ 질문 적으면서 '아 이거 좀 LG직원스러운 거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는데..ㅋㅋ 사실 저렇게 질문하면 그렇게 보이는 게 당연하겠죠ㅋ

    해마다 나오는 새 스마트폰들을 보며, 그리고 전반적으로 매번 결과가 좋지 못하다는 소식과 특히 LG의 성적이 좋지 않다는 뉴스들을 보며, 그냥 혼자서 마치 각 회사의 CEO가 된 것처럼 어떻게 해야할지 가끔 고민해 보곤 했거든요ㅋㅋ 그래서 질문한거에요^^ G6와 LG의 이후 행방은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7. 존 우 2017.02.24 11:11 신고

    음원이 하나에 기가바이트단위라는건;;
    24비트 무손실 음원도 곡당 50~100메가바이트수준입니다. 십몇분짜리 연주곡을 가장 용량 큰 wav파일로 들어도 200메가 넘기 힘들고요.
    sacd를 앨범 통째로 리핑한 iso파일이라면 모를까-_-;
    그리고 어떤 스마트폰이든 dac는 다 달려있어요. dac를 탑재하면 음질이 좋아진다는 표현도 오류입니다.
    dac는 디지털 투 아날로그 컨버터의 약자로 mp3등 디지털 음원을 소리로 재생할 수 있는 기기에는 다 달려있습니다. 엘지에서는 고급 dac를 4개씩 사용해서 음질을 향상시켰다는건데...쿼드dac로 신호대잡음비(snr)를 개선해봐야 요새 dac칩셋 성능이 좋은게 많아서 단일dac에 비해 실제 체감성능 향상은 거의 없습니다. 아이리버에서 나온 고가 오디오 플레이어도 듀얼dac달고나왔고 결국 회로설계, 튜닝 등이 관건이지 dac만 많이 때려박는다고 좋아지는건 아닙니다.
    스펙상 성능이 딸리는 구형 칩셋 사용한 거치형 dac하고 v20하고 비교청음하변 전자가 훨씬 좋은 소리를 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혁님 2017.02.24 12:48 신고

      거치형과 휴대형은 비교불가인거 아실듯한 분이신거 같은데...그리고 soc형태로 dac 기능만 흉내낸 물건과 별도의 dac가 달린 물건은 엄연히 다르죠 전자의 경우는 디코딩은 가능해도 있다고 할수는 없다고 봅니다...

  8. 하하 2017.02.24 12:01 신고

    맞는말 하는데 댓글이 왜 이모냥인지 저도 광고 보면서 실제로 광고에서 들리는것만큼 갑자기 좋게 들릴리도 없고 여기저기 dac 찬양하는 분들도 실제로 구분하라고하면 자신있게 구분한다고 말할사람도 별로 없구요
    "난 가능하다" 하시는분들 스마트폰의 판매대상으로하는 집단중에서 몇퍼센트나 그런것에 관심있는지 생각하면 딱 답이 나올것 같네요 맨날 새폰나오면 소리좋아요 소리만하는 스마트폰광고 . 엘지는 이번에도 힘들어보입니다.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24 16:36 신고

      댓글에서 요즘 제가 엘지글은 무조건 깐다고 그러는데... 엘지글은 찬양글 아니면 모두 비슷한 댓글들이 달리더군요.
      새로운 폰이 나오고 시즌이니 더 해질 겁니다.
      이건 추측이 아니라 경험입니다.

  9. 달빛 2017.02.24 12:35 신고

    그럼 되묻고 싶네요 스마트폰 사용하는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뭔지가...
    대표적으로 사진, 음악, 게임 이렇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전화나 문자는 기본기능이니 제외하고요 그런데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는 기본성능과 사진성능을 올렸다 라고하지 음감에대해서 놓치는 게 대부분입니다. lg는 그런면에서 dac을 더 노출시키는게 아닐가요? 사진이야 광각으로 차별화를 시켰고 게임이야 당연히 잘 돌아가겠죠...그렇다면 남은것이라고는 소린데 소리에대해서 어느 스마트폰에서도 광고하는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치고 들어오는것이 아닐까요?

  10. 산양 2017.02.24 12:47 신고

    제대로 읽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깊어짐의 단점일까요?
    어쩌다보니 LG폰만 쓰고 있습니다.
    항상 혹해서 사긴하지만 사실 막귀라서 크게 못느끼니까요. DAC라는거 잘 모릅니다.
    게다가 스마트폰 써오면서 전문가용 카메라를 조작해본건 사고나서 일주일정도 뿐입니다.
    좋은기능 있다는데 나쁜건 아니니까 계속 유혹에 넘어가고 있지만 이제와서야 뭐... 안쓰는 기능이 더 많아요.

  11. maison 2017.02.24 13:58 신고

    여지없네 엽충이새끼...평범하게 보통의 사용자들에게 포커스를 맞췄으면 또 삼성에 비해 브랜드파워도 딸리는 주제에 특징도 없이 내놨다고 깠을꺼 아냐? 뭘 해도 안살 엽충이새끼가 아닌척 지껄이기는...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24 16:34 신고

      남을 비하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라?
      그냥 사람 충이라고 표현할 사람이면 그 사람이 평소에 충과 같은 행동과 안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zapang 2017.02.24 13:59 신고

    그래서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요?
    애플이나 삼성한테도 어차피 발렸고, 소비자들 대다수가 음향에 대해서 관심이 없으니 그딴거 필요없으니 G6는 가격이나 내려서 팔아라라고 느껴지네요. G와 V를 구분했던것이 음악과 크기였지만 이제는 일체형과 분리형으로 바뀔수도 있는것 아닌가요?

  13. maison 2017.02.24 14:24 신고

    그래서 당신이 LG에 바라는게 뭔데요? 어차피 프리미엄폰 만들어봐야 삼성애플에 발리니 보급형 싼폰 만들어 팔아라? 님이 원하는 싼 보급형 폰들 시중에 중국산 차고 넘칩디다. 그래도 짱꼴라폰은 싫고 국산브랜드 쓰고 싶소? 보급형 국산브랜드 국내 인건비로 제작해서 중국산과 경쟁하는게 가능하다고 보쇼? 가뜩이나 누적적자 심화된 엘지더러 마진 포기하고 싼폰 만들어서 풀어라...엘지전자가 사회봉사기업이요? 엘지전자가 프리미엄폰 만들어서 삼성 애플 따라잡겠답니까? 자기들도 삼성 애플 마켓셰어 뚤기 쉽지 않다는거 아니까 프리미엄폰 틈새시장 잡겠다는거 아닙니까? 적게 팔더라도 많이 남는 폰으로 적자폭이나 줄이겠다는건데...폰 컨셉이 본인하고 안맞으면 안사면 그만이지 되도 않는 태클을 거냔 말이죠. 태클을 걸때는 어떤 컨셉이 빠방하다고 광고 했는데 광고한 컨셉이 뽀록일때나 태클을 거는거지...애초에 공략포인트가 다른데...왜 내 니즈에 안맞춰주냐고 출시전부터 꼬장부리는게 맞는거라고 보쇼? 같잖아서 그러요. 당신 니즈에 맞는폰 거리에 나가면 넘치고 넘칩니다. 그거 사세요.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24 16:33 신고

      그래서 광고도 태클(?) 걸고 있습니다.
      적게 팔더라도 남는 폰이 마니아폰입니다만?
      그리고 싸게 만들어서 팔아라는 말은 제 글 어디에 있습니까?
      엘지도 만져보며 경험해보고 제 니즈에 맞는 폰 사서 쓰고 있습니다. 엘지가 제 니즈를 맞추면 사서 쓸 겁니다.
      꼬장 부리는건 이렇게 글에서 있지도 않는 말로 자신만의 생각을 거칠게 이야기하는게 꼬장입니다.

  14. maison 2017.02.24 14:36 신고

    난 엘지전자에서 나한테 맞는폰 안만들어주면 안쓸꺼야 하는 엘지바라기시라면..이미 엘지에서 님이 원하는 저가형 보급형 모델들 손에 꼽기도 힘들게 많이 내놨어요. 배터리에 초집중된 이틀씩 가는 똥파워폰도 있고요. 결국 님이 원하는건 갤럭시 아이폰에 안 꿀리는 사양에 가격은 똥폰 가격으로 사고싶은 도독놈 심뽀 아닙니까?

  15. maison 2017.02.24 14:43 신고

    헬지전자 까다 까다 깔게 없으니 출시도 안된 신제품 컨셉이 나랑 안맞는다고 까대기라니....웃기지도 않네 증말...

  16. ddgocorn 2017.02.24 18:22 신고

    좋은기능 추가 = 마니아들의 폰?
    왜 마니아"만"의 폰의 되려는가에서 벌써부터 글쓴이의 의도가 구리다는게 나옴;
    분명 까진 않았지만 구려 ㅎㅎㅎ
    사실 스마트폰은 이제 시장에서 기능으로 내세울게 별로 없음
    화질,카메라,편의성,음질 뭐 그런건데 원래 내세울게 몇 개 없는거임
    카메라는 최근 어느정도 인증 받았고
    편의성은 사실 삼성보다 인터페이스가 훨 좋았고
    화질도 사실 옛날부터 삼성보다 LG가 훨 좋았고
    이제 남은 음질 개발하고 어필하려고 기획한거 같은데..
    주머니에서 터지는 폰보다 앞 뒤로봐도 브.파 빼곤 나무랄때가 없는데 ㅎㅎ

    글쓴이 참 재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 nalco 2017.02.25 08:37 신고

    공감가는 글이네요..
    지금까지 삼성폰만 쓰다가 배터리 사태 이후로 LG폰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는데..
    음악 매니아가 아니라서 그런지 쿼드 DAC는 가격을 올리기 위한 스펙처럼 느껴지네요.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26 06:32 신고

      밸런스를 맞추며 어느 정도 좋아지는 것까지는 좋지만, 매번 새로운 기기가 나올 때 아주 조금씩 올라가며 더 좋은 더 새로운... 그러면서 너무 깊어지고 있는 듯 느껴지기도 합니다.

  18. Nam 2017.02.25 14:52 신고

    음질 차별화가 왜 문제인지 잘 모르겠네요 dac 탑재가 매니아를 위한거는 아니죠 요즘 dac 뭔지 다들 알고 이어폰 끼고 다니는 사람들이 뭘로 음악들을까요? 대부분 폰이지 .. dac 가 매니아를 위한다는건 일반 음악소비자 수준을잘 모르시는듯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2.26 06:35 신고

      음질 차별화를 뭐라 한 적은 없습니다. 깊이의 차이죠. 너무 깊어지는 것은 아닌가? 라는 걱정을 하는 것 뿐입니다.
      일반 음악 소비자(이런 표현이 좀 어색하군요.) 수준은 어떤가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쿼드DAC이 필요했다면 해외에서도 그렇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미 쿼드DAC으로 음악을 듣고 있을 겁니다.
      소비자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자신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귀신같이 알아서 찾아 씁니다. 일반 소비자 수준을 잘 모르는 건 어떤 의미인지 한번 더 생각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19. 서동훈 2017.02.26 00:44 신고

    일단 os 업그레이드나 똑바로 하고 다음판매를 논해야할겁니다.

  20. 승환 2017.03.09 09:53 신고

    이제 스마트폰도 컴퓨터처럼 각 회사제품 성능이 비슷해지고 있고(성능이 엄청 깊어지고 있죠)

    기본 성능 충실하면서 타 제품 보다 좋은 음질 즐길 수있게 만들었다면 잘한일 같은데요

    이런글은 이 제품 써보니 다른 폰 비교해서 기본 기능이 뒤진다 이거 성능이 잘 못 받쳐주네 할때

    그럴때 기본도 못하면서 음질만 높인다고 비판하시는게 좋을듯하네요

    기본기능에 대한 검증 없는 글이라 별로네요

    •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7.03.10 10:16 신고

      지금은 기본 기능에 대해 검증해 본 시점인데,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 쿼드DAC 음질도 오히려 ?를 띄우게 되더군요.
      이제 출시 되었으니 직접 평가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21. 이재철 2017.04.15 22:09 신고

    dsd256 11.2mhz파일 내티브재생가능한지요 제가 보유한 파일이 좀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