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있지만 잘 모르는 가상계좌, 그리고 세틀뱅크

가까이 있지만 잘 모르는 가상계좌, 그리고 세틀뱅크

가까이 있지만 잘 모르는 가상계좌, 그리고 세틀뱅크

최근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등 온라인 뱅킹 서비스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뱅킹이 점점 쉬워지고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까이 있지만 잘 몰랐던 편리한 서비스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가상계좌입니다. 은근히 주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놓치기 쉬운 서비스죠. 어떤 서비스인지 생활 속에 어떻게 녹아 있는 지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가상계좌? 어디에 쓰고 어떻게 편리할까?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가상계좌는 주로 입금전용계좌로 이용됩니다. 많은 고객들을 상대로 하나의 계좌를 운영하면 입금 내역은 물론 이력도 찾기 어려워집니다. 이런 경우 가상 계좌를 이용하면 개인에게 맞춰 하나의 가상계좌를 가지기 때문에 계좌 번호가 헷갈릴 필요도 없고 입금 내역이나 정보 관리에도 편리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득공제등의 혜택은 모두 가지면서 다양한 입금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생활에서 만나는 가상계좌는 세금이나 공과금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도 많이 하지만 의외로 범칙금 등 가상계좌 입금 방식을 이용하게 될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가상계좌는 CD/ATM, 은행 등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고 선호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그렇다면 가상계좌는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까요? G마켓, 인터파크, 쿠팡,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도 실제로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결재 수단에서 무통장 입금을 선택하고 가상계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무통장 거래를 선택하고 입금을 선택해보면 전용계좌라고 표시된 제 계좌가 등장합니다. 이게 가상계좌로 이 계좌로 돈을 보내면 알아서 구입처에 발송이 되고 내역은 별도로 정리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이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하지만 가상계좌가 사람마다 임의의 계좌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보통 은행과 이용기관 사이에서는 중계기관을 이용해서 정확하고 빠른 입금 내역 확인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가상계좌 서비스는 수많은 계좌, 정보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하고 전자금융의 한 축이 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단위의 입금 확인을 위해서는 비용과 시간 소모가 매우 큰데요, 빅데이터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세틀뱅크 같은 믿을 수 있는 중계기관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중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업무 효율을 집약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용자는 가상계좌만 알고 입금하면 되고 이용기관이나 은행 등도 중계기관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입금 내역을 알려주기 때문에 모두가 편리해지는 구조가 됩니다. 세틀뱅크는 단순히 가상계좌만이 아니라 펌뱅킹, 자동이체, 간편계좌결제, 전자결제(PG)까지 다양한 금융 관련 서비스 영역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눈에 보여지는 작은 편리를 위해 실제로는 많은 기술집약과 노하우가 필요하니 말이죠. 단순히 가상계좌만이 아니라 펌뱅킹, 간편계좌결제, 전자결제(PG)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가상계좌의 선두 세틀뱅크를 간략하게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가상계좌의 선두, 세틀뱅크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세틀뱅크(Settlebank)는 이런 가상계좌의 선두주자입니다. 약 2,000여개 기관은 물론 190여개 거래상거래 업체가 이용하는 가상계좌 시장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시장에서 65%를 차지하고 있다니 공지서에 붙어 나오는 가상계좌나 오픈마켓 등에서 볼 수 있는 계좌들 대부분이 세틀뱅크를 거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듯 하군요.


가상계좌, 세틀뱅크, 장점, 혜택

가상계좌의 특징상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편리를 줄 수 있는 결제서비스이기 때문에 쇼핑몰이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알아두셔도 좋을 듯 합니다. 세틀뱅크(바로가기) 혹은 대표전화를 이용하셔서 정보를 좀 더 알아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본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