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1 수동설치 및 iOS11 다운그레이드 방법

알아두면 좋은 iOS 수동설치 및 복원법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iOS11이 업데이트를 시작했지만 몇몇 이유로 수동설치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고 다수의 기기에 업데이트를 할 때도 용이하다. 그리고 이 방법은 iOS11을 iOS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때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다.



iOS11 수동설치 방법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iOS11을 수동설치 하기 위해서는 PC와 iTunes를 이용해야 한다. 평소에 iTunes를 잘 이용하지 않더라도 설치하도록 한다. 그리고 수동 설치를 위해 각 버전의 IPSW 파일을 별도로 구해야 한다. 각 기기에 맞는 iOS11 IPSW 파일은 여기(바로가기)를 이용하면 된다.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IPSW 파일을 구했다면 이제 아이폰(아이패드)를 케이블로 PC와 연결한다. 아이튠즈의 좌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연결된 기기의 상세 정보로 이동한다.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요약(summary)탭에서 작업을 진행한다. 아무래도 업데이트 작업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백업 항목에서 백업을 진행해두는게 좋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업데이트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냥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mac이라면 option 버튼과 함께 눌러주면 되고 windows라면 shift 버튼과 함께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준다.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업데이트를 위해 IPSW 파일을 찾을 수 있다. 미리 다운 받아둔 IPSW 파일을 찾아 클릭해주면 된다.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이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면 된다.


1. 자산의 기기에 맞는 IPSW를 다운 받는다.

2. PC에 케이블로 아이폰을 연결하고 iTunes를 실행한다.

3. 아이폰의 요약을 찾아 자신의 컴퓨터 OS에 맞는 버튼과 함께 업데이트 버튼을 누른다.

4. 다운 받아둔 IPSW 파일을 찾아 업데이트를 실행한다.



iOS11 다운그레이드 방법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ipsw

iOS11을 iOS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위와 동일하다. 다만 IPSW의 버전을 구해야하는데 여기(바로가기)에서 자신의 기기와 IPSW 버전을 찾아서 다운로드 하면 된다.


ios11, 다운그레이드, 수동설치, ios10

그리고 다운그레이드의 경우는 DFU 모드를 이용해야 하는데, 케이블을 연결해둔 상태에서 잠금버튼과 홈버튼을 10초 정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복원 모드로 진입한다. 여기서 업데이트 버튼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option키나 shift키와 함께 눌러주면 된다.


아이폰이낭 아이패드를 이용하다보면 수동설치 등을 거의 이용할 경우가 없다. 알아서 정리를 해주기 때문이다. 그래도 위와 같은 방법을 알아두면 가끔 발생하는 경우에 대처하기 좋다.


[관련글]

- iOS11 제어센터에 버그가? 버그 아닌 버그가 살짝 불편한 이유

- iOS11 업데이트 이후 확인해야할 사진 설정은? HEIC 포맷 변경법

- iOS11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앱이 있다? 업데이트전 앱호환 체크

- iOS11 업데이트를 위한 준비, 하나씩 체크해보는 체크리스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