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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규탄성전, 디아블로3 시즌12는 성전사 전성기

돌아온 규탄성전, 디아블로3 시즌12는 성전사 전성기

디아블로3 시즌12에서 다양한 버프가 있었지만 성전사의 규탄은 제대로 돌아온 느낌이다. 야만용사로 시작해서 수도사로 100단을 처음 찍고 역병시창으로 강령을 깨작거렸다. 그런데 최근 일균은 물론 대균 팟에서도 눈에 띄는 클래스가 성전사다. 아니 사실은 시끄러워서 존재감이 크게 다가오기도 한다. 조금은 느린 걸음을 보이지만 탄탄하고 딜도 좋다. 현재 시즌12에서 가장 고단을 기록하기도 한 규탄성전을 정리해본다.



세팅만 갖춰지면 올라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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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탄성전은 아크칸 6셋을 이용한다. 그 말은 재감의 노예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실제로 그렇다. 쿨 타임이 긴 아카라트의 용사를 무한으로 활성화해야 제값을 하기 때문에 재감을 챙기는 세팅이 조금은 힘들다. 하지만 재감만 우선 잘 챙겨도 칼데산 없이도 90단 정도는 5분 안쪽으로 무난하게 깰 수가 있었다. 사실 더 높은 단계도 도전할 수 있지만 아이템 좀 다듬고 칼데산 좀 작업하고 도전할 작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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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규탄 성전의 구성을 살펴보자. 현재 랭커들이 사용하는 최신 빌드이고 이래저래 조합을 해봐도 이 빌드가 가장 효율이 좋다. 예언의 칼과 용광로중 옵션 좋은 걸 이용하는게 좋지만 예언의 칼 보조옵 800%를 챙기기 쉽지 않기에 용광로를 드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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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크칸 6셋 : 아크칸은 목걸이가 있는 세트이기 때문에 목걸이를 착용한다. 신발 대신 환영장화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규탄의 특성상 환영장화는 필수템이다.
  • 집자세트 : 목걸이를 아크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반지는 집자세트를 이용한다. 재감과 쌍극(극확, 극피)을 챙기려면 파밍 난이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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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 꿰미 : 허리띠는 민병대와 귀 꿰미를 주로 이용한다. 중저단이나 세팅 초기에는 민병대로 재감을 챙겨주는게 좋고 고단에서는 많이 아프기 때문에 귀 꿰미를 챙겨주면 좋다. 귀 꿰미를 이용할 때는 카나이의 구성이 바뀐다.
  • 팔씨름 : 손목은 고단 기갱용으로는 팔씨름을 이용한다. 여유가 있다면 천벌로 신단을 노려주는게 좋다. 속성 피해를 붙일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신성피해 20%와 극확은 챙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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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이는 예언의 칼(용광로), 레오릭 왕관, 원소의 회동을 이용한다. 예언의 칼과 아크칸의 증보 조합을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증보를 이용할 경우 독수리 흉갑으로 데미지 감소를 담당하고 민병대로 재감을 채워야 한다.

그보다는 일정 단수 이상에서 정예에게 딜을 높이기 위해 용광로를 택하고 레오릭 왕관으로 재감을 충당한다. 왕관을 이용할 경우 재감에 여유가 생겨 템 전체 구성에서 유도리가 생긴다.


아이템 구성에서 중요한 것은 재감이다. 재감은 어떤 구성이든 57% 이상을 맞춰주는게 좋다. 실제로는 56%를 조금 넘기면 아카라트의 용사를 쉼없이 유지할 수 있기는 하지만 57%를 맞추거나 넘기는게 안정적이기는 하다. 레오릭을 쓸 경우 57% 유지를 위해 재감을 챙길 수 있는 모든 부위에서 최고치를 챙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도리가 발생한다.

일균이나 큐브런에서는 데미지가 부담되지 않으니 민병대와 크렘른 허리띠 조합도 괜찮다.


다음은 목걸이와 손목에서 챙길 수 있는 속성피해 즉 신성피해를 최대한 챙겨주면 좋다.


마지막으로 몸통 보조옵에서 원거리/근거리 피해감소 옵션은 가능한 챙겨주자. 중저단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그거 조금이 크다. 그리고 보조옵에서 물리저항을 챙겨주면 좋다. 전설보석과 관련해서 물리저항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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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은 일단 고단 기갱용이자 기본형태로 설명해보자.

  • 베기 : 보호룬을 이용한다. 5중첩 가능하고 집자세트 발동과 보호력을 높여주는 용도로도 쓰인다. 모션이 크기 때문에 너무 자주 사용하지는 말자.
  • 철갑 피부 : 강철피부, 기본 50%뎀감 기능에 제어방해도 면역. 강철피부 룬으로 7초로 시간을 늘려준다. 일균이나 큐브런에서는 신속으로 룬을 변경하거나 군마로 스킬을 교체해도 괜찮다.
  • 용기의 율법 : 멈출 수 없는 힘, 자원 소모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규탄의 사용횟수를 늘려준다.
  • 조롱 : 오금저리는 두려움, 적을 도발하고 진노를 채우는 용도를 우선한다. 많은 적을 상대로 쓰면 효과적이기 때문에 가능한 몹을 몰아서 쓰면 좋다.
  • 규탄 : 진공, 발동 후 3초후 15미터 주위를 타격한다. 진공룬으로 상대를 최대한 땡겨서 처리한다. 주딜을 담당한다.


패시브는 거의 고정된 내용이 많다.

  • 율법의 파급력 : 율법 시간을 5초 늘려준다. 율법으로 규탄의 진노 소모량을 줄이기 때문에 거의 고정으로 사용한다.
  • 천부의 힘 : 예언의 칼, 용광로, 아크칸의 증보 등이 모두 양손 무기이다. 양손 무기와 방패를 동시에 쓸 수 있게 해주는 천부의 힘도 고정
  • 신성한 대의 : 공격력을 10% 상승, 신성피해를 입은 적에게 최대생명력의 1프로를 흡수. 규탄이 신성 데미지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 고단에서는 거의 고정
  • 호화찬란 : 장비에 장착된 보석의 수 만큼 힘을 높여준다. 성전사에서 거의 고정으로 사용
  • 불사 : 선택 옵션으로 사용하기 좋다


전설보석은 3가지를 주로 선택한다.

  • 갇힌자의 파멸 : 거의 모든 클래스 필수이니 생략
  • 고통받는자의 파멸 : 용광로를 들고도 막보는 땐땐하다. 선택이 필요해진다.
  • 난해한 변화 : 물리피해를 제외한 모든 원소피해를 최대 60%감소 시켜준다. 그래서 아이템 구성에서 보조옵으로 물리저항을 챙기면 좋다.


규탄성전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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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탄성전의 구성을 보면 주 딜은 규탄 뿐이고 나머지는 방어를 위한 구성이다. 규탄이 3초의 딜레이가 있어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지만 익숙해질수록 충분한 딜에 놀라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기술을 생존에 투자할 수 있어 대균 고단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다. 그리고 4인 파티에서도 무난한 클래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개인 대균 구성으로 거의 그대로 4인팟을 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점은 이동을 위한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에 조금 답답한 느낌이 있기도 하다. 그리고 규탄 스킬 시전이 살짝 날카로운 소리를 내기 때문에 시끄럽다. 물론 농담스런 단점이고 실제로는 재감을 신경쓰고 악세사리등의 파밍 난이도가 높은 것이 단점이다.


초기에는 롤랜드 세트의 휩쓸기 버프등이 관심이 있었지만 막상 까보니 규탄이 중심이 되어 버렸다. 처음에는 조금 둔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파밍이 쉽지 않지만 모양만 갖춰도 올라운더로 활용이 가능해진다. 초반을 넘어서면서 점점 규탄이 늘어나는 이유이기도 할 듯 하다.

단점들 때문에 큐브런이나 일균에서는 조금 둔한 느낌도 있지만 익숙해지기 시작한다면 충분히 매력있는 빌드이고 충분히 빠져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뒤늦게 시작한게 아쉬울 정도로 최근에 빠져있는 빌드이기도 하다. 아마 악세사리 파밍 조금 다듬고 칼데산 조금만 더하면 곧 개인 100단도 완료할 수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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