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외장하드2TB 웨스턴디지털 HGST 품은 DECO V3 사용 후기

오랜만에 외장하드를 하나 구했습니다. 노트북에 사용하기 편리하게 USB 3.0에 맞춰 심플한 모델을 찾아봤습니다. DECO V3라는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기본기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어떤 제품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이 좋다

DECO V3 패키지입니다. 간략하지만 외장하드가 가져야할 특징들을 잘 함축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전력, 저발열, 저소음. 당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세가지의 기본을 잘 잡아주는 제품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OS를 지원하고 9.3mm의 두께라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2.5인치 HDD를 거의 그대로 이용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전용 파우치, 본체, USB 3.0 케이블입니다. 딱 필요한 것들만 구성해놔서 좋더군요. 저는 블랙을 선택했지만 색상은 블랙, 실버, 레드로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ECO V3 2TB 외장하드의 디자인도 군더더기 없지만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전제적으로 각진 느낌에 모서리를 라운드로 처리했고 전면에는 다이아몬드 커팅을 해뒀습니다. 알루미늄 소재라 지문이 덜 묻는 것도 개인적인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상단에 USB 3.0 포트만 존재합니다. 외장하드는 심플하게 데이터 보관과 이용이 편리하면 최고입니다. USB 3.0 포트가 Micro B 타입을 쓰기 때문에 동봉된 케이블을 이용하는게 편리합니다.


작은 포인트지만 전면 모서리를 커팅해둔게 포인트로 눈에 띄더군요. 그리고 9.3mm의 두께라서 휴대에서도 불편함이 많이 없습니다. 최근 SSD가 많아지고 있지만 가격대비 용량등을 따져보면 아직 잘 빠진 2.5인치 회장하드가 괜찮은 편입니다.


전용 파우치는 딱 맞는 핏으로 보관용으로 좋았습니다.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USB만 연결해서 사용하는 외장하드의 특징을 생각해보면 거의 일체형으로 활용해도 좋은 핏입니다.

다만 외장하드의 충격 보호용보다는 스크레치나 이물 보호용으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충격 보호가 필요하시다면 외장하드용 하드케이스를 구하셔도 좋습니다. 2.5인치 기준으로 구하시면 충분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시 번거로워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USB 3.0, UASP, 정품 WD BLUE 2TB

DECO V3 2TB 외장하드를 맥북프로에 연결해 봤습니다. USB 3.0을 지원하기 때문에 5Gb/s의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UASP도 지원하기 때문에 OS에 따라 SCSI 방식으로 도움을 받아 제대로 속도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DECO V3 POTABLE이라는 레이블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은 물론 다양한 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맥에서 활용할 경우라면 포맷을 조금 더 살펴봐야 하는데 NTFS방식으로 포맷이 되어 있더군요. 윈도우에서는 그냥 활용하기 좋겠지만 맥에서는 포맷을 살짝 바꿔 다시 포맷해주고 활용하기로 합니다.


블랙매직디자인으로 HDD의 속도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읽기 쓰기 모두 110MB/s 정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했습니다. USB 3.0에서 수준을 잘 유지해주더군요. USB 2.0에서 테스트 해보니 40MB/s 정도로 역시나 포트에 어울리는 적정 속도를 유지했습니다. 테스트는 물론 실제로 데이터를 옮기는 중에도 소음이 거의 없어 저소음을 체감하기도 좋더군요.


저는 PC에 연결해서 SATA3도 직접 이용해볼 요량이라서 분해를 해봤습니다. 케이스가 견고한 편이니 굳이 분해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WD(웨스턴디지털) 블루 정품 제품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S가 아닌 일반적인 저장용으로 최적인 제품이죠.

2년 무상 AS도 보장되니 믿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패키지에서도 밝히고 있지만 데이터는 개인의 몫이니 AS의 범위는 숙지하셔야 할 듯 합니다.


속도가 조금 더 빠르다는 SSD 외장하드도 가지고 있지만 용량 대비 가격을 따져 2.5인치 외장하드를 하나 더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직접 이용하는 작업이 아니라 노트북에서 직접 자료를 생산하고 작업을 마치 데이터를 보관하는 용도라면 가성비가 훨씬 뛰어납니다. 그리고 USB 3.0을 만족하면 실제 사용에서 체감하는 속도는 충분합니다.

DECO V3 2TB 제품은 이런 가성비는 물론 WD BLUE 정품에 탄탄한 기본기과 심플한 구성이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1TB 제품은 6만원대 2TB 제품은 10만원에 구입이 가능하니 가격비교 사이트(바로가기)에서 가격과 상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SSD 외장하드, WD My Passport SSD로 가볍고 강력하게

LG 외장하드 XE1, 파티션과 포맷으로 맥북프로에 활용하기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 NEXT-852DCU3 후기 및 추천

본 글은 리뷰를 위해 제품을 무료로 증정 받았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