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람 어플로 질병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삼성 파워슬립!


스마트폰 알람 어플이 질병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삼성이 비엔나 대학(University of Vienna)와 손 잡고 만든 알람 어플 '파워슬립(Power Sleep)'이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잠든 사이 충전만 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막대한 연산이 필요한 작업을 조금씩 나누어서 진행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하지만, 알람 어플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부담되지도 않고 쉬는 스마트폰을 통해 인류의 학문을 위해 기부를 할 수도 있는 형태가 되는 것이죠. 사실, 이러한 분산 컴퓨팅이 처음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연산작용을 처리한다는 발상과 알람 어플과의 결합은 상당히 재미있는 조합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파워 슬립은 어떤 알람 어플인가?


일단은 저도 궁금해서 이 녀석이 어떤 녀석인가 다운을 받아봤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에서만 다운이 가능하며 <power sleep>(바로가기)를 통해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운 받기 전에 권한에 대해서도 살펴봐 두는게 좋겠지요? 


본격적으로 알람 어플을 실행해서 내용을 살펴봅니다. 알람을 맞춰두고 충전을 진행하면 와이파이 상황에서 완충되었을 때, 파워슬립의 기부활동은 시작된다고 하는군요. 데이터 용량등에 대한 걱정이나 배터리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시간을 맞추고 알람을 실행해봤습니다. 시간에 따른 지구본의 광원효과도 나름 인상적입니다. 거기다 배터리 잔량을 보여주며 바로 시작하지 않는 센스도 발휘하는군요. 그 사이 나름의 메뉴를 살펴보니 SIMAP 프로젝트에 공헌한 시간도 기록을 해주는군요. 아직 저는 잠을 자지 않은 상태라... 기여를 못하고 있습니다.



상세 정보를 클릭해보면 Thomas Rattei 박사의 얼굴과 SIMAP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도 구할 수 있습니다. 연구의 목적인 단백질(Proteins)의 구조를 밝히는 연구에 사용됨을 공증해주고 있습니다. 


파워 슬립의 설정을 보면 딱 정말 단순한 알람 어플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 슬립의 힘은 알람이 아니라 알람이 울리기 전까지의 기부활동이 아닐까요?



처음은 아니지만, 충분히 의미는 있다.

파워 슬립과 유사한 형태로 리소스를 기부하는 방식은 이미 그리드 컴퓨팅의 일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외계의 지적생명탐사를 목적으로 하는 SETI@Home(참고 : 위키페디아)은 PC가 작동하지 않을 때 실행되는 화면보호기의 형태를 띄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서 나온 BOINC 프로그램은 이후 분산 컴퓨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합니다.


다음은 파워 슬립과 유사한 Folding@Home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분산 컴퓨팅의 일종으로 알츠하이머나 파킨승 병등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 발전을 위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파워 슬립은 의도나 명분에서는 개념이 처음이거나 최고의 의미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진짜 PC에 필적하는 연산능력(주로 그래픽카드)을 가지게 되었다는 반증과 함께 알람 어플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기부 방식을 제안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2.3 이상의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알람 어플이 작동한다하니 제원기부의 길은 열려있는 것이죠.



남겨진 것은?

아직 제대로 활용을 못해봐서 파워 슬립이 실제로 안드로이드폰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생각하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1MB 정도의 데이터를 연산 수행하고 주고 받는 것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폰에 큰 무리는 주지 않을 것으로 생각은 되지만, GPU를 통한 연산작업은 흡사 고사양의 게임을 돌리는 것과 맞먹는 수준의 작업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게 반복되면 아무래도 폰에 어떤 영향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또 반대로 일상에서 게임을 하는 수준보다는 부하가 적을 것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아주 조금의 전기료와 배터리, 그리고 스마트폰의 사용을 허락하고 인류를 위한 연구에 기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기부는 언제까지나 개인의 선택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부는 상당히 유쾌하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ensechef.com BlogIcon 센스쉐프 2014.02.18 10:12 신고

    Grid computing의 무대가 PC에서 모바일로 옮겨지고 있군요. PC보다는 사양이 낮겠지만 24시간 내내 꺼지지 않는 수많은 스마트폰이 모이면 PC를 능가할 것이라 생각 되네요. 다양한 기부 방법, 남는 컴퓨팅 자원의 활용이라는 사회공헌이 색다르게 느껴지는 모델이네요.

    •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4.02.18 10:13 신고

      네~ 요즘 스마트폰들이 웬만한 넷북은 넘어서는 성능이니 괜찮을 듯 합니다. 다만, 이게 악용된다면? 이라는 생각은 지울 수 없네요.

  2. Favicon of http://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4.02.18 10:43 신고

    이런 건 모바일 컴퓨팅이 제대로 일을 하는 거죠.
    아.. 조, 좋은 일이다...

  3. Favicon of http://palme.tistory.com BlogIcon 팔메 2014.02.21 21:04 신고

    저도 설치해야겠네요^^
    굉장히 과학적으로 설계된 어플이군요
    건강을 위해서 꼭 사용해야겠어요

  4. YaNuSeu 2014.02.24 21:27 신고

    저도 세티앳홈하는데 스마트폰 관련프로그램나와서 좋네요 보잉크프로그램 좋습니다. 가끔씩 켜놓고하면 그래픽으로 보여주는게있는데 그걸보면 재미도 쏠쏠 세티앳홈 코리아 카페가있어서 거기 가입하시면 좋은 자료나 팁을 얻으실수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4.02.24 21:30 신고

      직접 세티앳홈 하시는 분이 등장하시니 기분이 좋아지네요~ ^^
      저는 일단 파워슬립으로 달리고(!) 다음에 기회가 더 닿으면 세티앳홈도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스윗체 2014.03.12 07:16 신고

    회사 홈피 기사보고 알게 되었는데 더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쉬웠어요 ^^감사합니다 ㅎ좋은 어플이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