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6 디자인 정리, 유출 목업으로 본 기대와 걱정


아이폰6에 대한 기대는 참으로 뜨거운 듯 합니다. 어느 소식보다 루머가 많고 유출되는 빈도도 높으니 말이죠. 거기다 루머 소식 하나하나마다 항상 상당히 이슈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이폰6의 기대감을 잘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아이폰6에서 상당히 빠른 소식과 렌더링, 목업등의 소식을 전하고 있는 프랑스의 nowhereelse.fr에서 또한번 아이폰6 실범모델의 사진을 전했습니다. 아이폰6 디자인은 지난번 유출된 이미지에서도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는데, 이번 이미지는 아이폰6 실버의 디자인 느낌을 전해주는 기회가 될 듯 합니다. 유출된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아이폰6 디자인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6 디자인, 유출




아이폰6 디자인, 버튼의 위치가 관건

 아이폰6 디자인, 유출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유출된 아이폰6 디자인 이미지들을 봐오면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잠금 버튼의 위치입니다. 초기 유출본에서는 오른쪽에 버튼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만해도 4.7인치 디스플레이에서 버튼을 사용하는 UI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4인치의 아이폰들이 보여주던 경험을 바꾸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죠. 4.7인치에서 상단의 버튼은 은근히 불편해지니 말입니다.


아이폰6 디자인, 유출

 
하지만, 이후 유출되는 이미지나 목업등에서는 잠금 버튼이 확실히 우측면에 위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손에 든 느낌도 그렇고 상단의 버튼을 누르기에는 확실히 어려워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잠금 버튼이 상단이 아니라 우측으로 가는 것은 여전히 사용성에 변화를 예상하게 해줍니다. 사이즈 때문이기도 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잠금버튼을 위한 예비동작으로 그립이 정해지고 익숙해져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6 디자인, 유출

아이폰6 디자인, 유출

아이폰6 디자인, 유출


유출된 또다른 사진에서도 확실히 잠금버튼의 위치는 눈에 들어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 아이폰5S의 잠금버튼 위치가 마음에 들고 습관이 들어있는데, 이것을 어떻게 바꾸어갈 지 궁금해집니다. 또하나 눈여겨볼 부분은 볼륨버튼들도 아이폰5S 때까지보다 커졌다는 점이 될 것입니다. 애플은 사이즈의 변화에 따른 사용자의 경험과 UI에 대해서 고민하고 선택한 부분을 느낄 수 있는데, 잠금버튼 위치 변화도 이러한 사이즈와 그립등의 변화에 따른 전체적인 밸런스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것에는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4.7인치에 최적화된 위치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사용감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지켜온 아이폰의 사용성이 달라진다는 것은 걱정스러운 점이 됩니다.



아이폰6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잃을 것인가?

아이폰6 디자인, 유출


이미 유출된 목업등을 통해 갤럭시S5와의 비교도 있었는데요. 여기서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외관이나 디자인의 느낌보다 사이즈와 버튼등의 UI에 대한 부분이 될 듯 합니다. 아이폰6의 버튼이 상단에서 우측으로 이동해버려서 안드로이드의 기본적인 사용성과 차이가 없어져 버린 것이죠.
진동 버튼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것 외에는 실제로 사용 경험에서는 차별성이 적어져 버립니다. 물론 OS의 차이에서 차별성을 가지겠지만 아무래도 몸이 기억하는 사용법의 습관에서는 차별성이 좁아지게 될 것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되겠지만, 경험이라는 것은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아이폰에 대한 이미지를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6의 사이즈 변화는 긍정적이고 또다른 가능성을 생각하게 해주지만, 한손 조작과 독특한 그립감과 사용성을 가졌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유지해갈 지 궁금해지는군요. 사이즈에 맞춘 최선의 선택이었겠지만,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하는 사용성과 경험의 차이는 아이덴티티를 변화시킬 수도 있을테니 말이죠. 일단은 직접 경험해보면서 어떻게 느낌이 변해가는지 느껴봐야 할 듯 하군요.


[관련글]
 - 아이폰6 컨셉 디자인으로 예상하는 변화점은?
 - 아이폰6? iOS8? 애플의 WWDC 2014 일정 발표와 기대
 - 아이폰 에어? 아이폰6 5.7인치 모델 컨셉 디자인 등장
 - 아이폰6 크기와 디자인 담은 도면 유출, 4.7인치 이외의 가능성은?
 - 아이폰6 크기는 4.7인치 베젤리스로 나온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kronna.com BlogIcon KRONNA 마지막 포인트 (아이덴티티 상실)에 공감합니다. 화면 크고 버튼 배치 방식보니 무슨 갤럭시;; 2014.05.07 10:0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딱히 갤럭시라기 보다는 최근 안드로이드의 추세를 따른다는 느낌이 강하죠. 버튼 위치나 사용성은 아이폰의 특징 같았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2014.05.07 12:0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