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 4인치의 부활? 아이폰7 스펙은 A10칩과 램 3GB 예상


KGI Securities의 분석가인 밍치궈(Ming-Chi Kuo)가 새로운 아이폰 라인과 아이폰7에 대한 새로운 예상을 내놓았습니다. 사실 지난 9월 아이폰7의 두께가 6.0~6.5mm 정도가 될 것이라는 소식으로 아이폰7에 대한 예상을 내놓기도 했었죠. 이번에는 새로운 아이폰 4인치 라인과 아이폰7 스펙에 대한 예상입니다.


아이폰 4인치의 부활? 아이폰7 스펙은 A10칩과 램 3GB 예상




새로운 아이폰은 4인치 아이폰5/5s를 닮을 듯

As there is still demand for a 4-inch iPhone, we believe Apple will upgrade this product line. Because the iPhone 5s is more popular than the iPhone 5c, we think Apple is likely to launch an upgraded iPhone 5s. We predict Apple will mass-produce this new 4-inch iPhone in 1H16 with metal casings. In order to make the current iOS 9 or next-generation iOS 10 run smoothly, Apple may adopt an A9 chip for this new phone.


밍치궈는 4인치 아이폰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가 아직 있고 애플이 4인치 제품라인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2016년 1분기 중에 아이폰 5s의 업그레이드에 해당하는 메탈바디의 4인치 라인을 선보일 것이고 새로운 4인치 아이폰은 iOS9이나 iOS10을 위해 A9칩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밍치궈는 새로운 4인치 아이폰에 대해서 3D 터치(3D Touch)는 넣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아이폰6s와의 차별성을 위한 부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폰, 4인치, 새아이폰, 아이폰7, 스펙, 램, A10칩

<사진은 아이폰4s와 아이폰6>


밍치궈의 예상을 보고 있으면 애플에서 아이폰5c와 같은 서브 라인을 준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미 4.7인치로 커져버린 아이폰6(6s)외에도 아직까지 아이폰5s 사이즈에 대한 감각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으니 말이죠. 메인 넘버링 제품 라인과는 다르게 5c처럼 살짝 마이너 포지셔닝을 가져가면서 퍼포먼스를 높여 최신 OS에 적응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3D 터치에서 기능적인 차별성을 유지해서 포지셔닝이 겹치는 것도 차별화하는 것도 합리적이라고 느껴집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가격에서 차별성도 보여야 할 듯 하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꽤나 기대되는 라인이 될 듯 합니다.




아이폰7은 A10칩과 램 3GB 예상

밍치궈는 또 아이폰7은 새로운 4인치 아이폰과는 다르게 기존의 출시일 주기를 따를 것이고 새로운 칩셋인 A10칩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도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의 램에 대해서는 5.5인치 아이폰7 플러스에는 3GB 램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무래도 사이즈에 따른 퍼포먼스가 이유라고 하는군요.



아이폰, 4인치, 새아이폰, 아이폰7, 스펙, 램, A10칩


아이폰7의 A10칩과 램 3GB 예상은 아이폰 메인 넘버링의 주기를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예상은 가능한 것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일단 확률 높은 밍치궈의 예상이고 앞으로 또 어떤 예상이 등장할 지 지켜보는 맛도 있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7에서 예상되는 칩셋과 램의 변화와 더블어 아이폰6s와 차별성을 만들어낼 수 있는 또다른 요소가 궁금하고 기대되기도 합니다. 약간의 디자인 변화와 iOS를 통한 기능적인 추가가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어떤게 튀어나올지는 좀 더 소식들을 기다리고 모아봐야 할 듯 합니다.



아이폰, 4인치, 새아이폰, 아이폰7, 스펙, 램, A10칩


조금은 의외의 타이밍에 의외이 소식이기는 하지만 4인치 라인의 부활은 루머이고 예상일 뿐일지라도 은근히 기대를 가지게 만들어주는군요. 이미 아이폰6의 4.7인치 사이즈에 익숙해져 버리기는 했지만 아이폰5s를 사용할 때의 감각이 문득문득 그리울 때가 있으니 말이죠. 새로운 아이폰, 아이폰7에 대한 소식과 개인적인 생각은 여기까지입니다. 다른 소식이 들리면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글]

- 아이폰6s 카메라 발전사, 오리지널부터 모두 비교해보면?
- 아이폰6s플러스 갤럭시노트5 비교 - 속도, 퍼포먼스
- 아이폰6s, 혁신을 논해야 한다면?

- 참고 : Macrumors - Apple Predicted to Launch A9-Based 4-Inch iPhone in Early 2016, iPhone 7 Plus to Carry 3 GB of RAM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