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 G5 광고로 본 모듈교체의 오해와 진실


3월 23일 LG G5의 새로운 광고가 등장했습니다. 15초 광고로 유투브 채널은 물론 페이스북등에도 링크가 되었더군요. 광고를 보는동안 '광고 속 남자는 왜 저렇게 좋아하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이 광고를 보는 사람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LG G5의 큰 장점인 모듈교체 광고를 통해 다시한번 짚어보겠습니다.


LG G5 광고로 본 모듈교체의 오해와 진실




15초 광고, 담백하게 이야기해보자

평소에 개인적인 생각을 많이 담을려고 노력하는 편이지만 이번 글은 담백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에 런칭된 LG G5 15초 광고입니다. 지하철에서 한 남성이 LG G5의 배터리를 교체하고 즐거운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LG G5의 모듈 교체를 강조하기 위한 광고입니다. G5에 대해 어떤 느낌이나 기대를 가지게 되나요?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문구, 캡션

<LG G5의 다른 광고에서 모듈 교환장면, "실제 장비에서 켜지는 시간은 묘사되는 장면보다 오래걸릴 수 있다">


광고가 꼭 팩트를 이야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광고주가 자신의 메세지를 포장하고 사람들에게 포장하고 전달하고 설득하는 상업적 목적을 가지는 것이니 말이죠. 하지만 그래서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작은 글씨라도 오해의 소지를 밝혀야 합니다. 이번 LG G5의 15초 광고를 보면서 제가 놀란 점은 아무런 문구 없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한 줄이라도 연출된 장면이라거나 실제 사용과 다를 수 있다는 문구가 있었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문구, 캡션

<LG G5 Subway편에 나오는 문구, 연출된 화면임을 명시>


그렇다면 왜 15초 광고 속에서 모듈과 관련된 문구가 없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가 시작되면 이미 배경음악이 흐르고 있습니다. 남자가 모듈을 끼우고나면 뭔가 다른 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그러고서 남자가 즐거운 표정을 짓게 되죠. 하지만 LG G5가 구동되고 있다는 정보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전원을 다시 켜지도 않았고 화면도 보여지지 않습니다. 모듈 결합 후 들리는 소리가 LG G5에서 들리는 것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다시말해서 LG G5가 구동된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습니다. 보는 사람들이 그냥 그렇게 생각했을 뿐입니다. 글 처음에서 떠올렸던 질문을 다시한번 떠올려 봅니다. '광고 속 남자는 왜 저렇게 좋아하는 것일까?'


광고의 관점으로 접근하면 절묘한 상황연출이 맞습니다. 말하지 않고 말한 것처럼 느끼게 했으니 말이죠. 광고에서 LG G5가 구동된다는 정보가 없으니 굳이 자막을 넣을 필요도 없습니다. 배경에 섞여지는 소리도 배경음악이라고 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고 판단한 것은 "보는 사람의 몫"입니다.




LG G5 모듈 교체? 진실은?


LG는 3월 17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G5와 프렌즈 개발자 콘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혹자는 이 자리에서 LG가 공식적으로 모듈교체시 리부팅(reboot)이 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참석하지 않아 기사를 검색해봤습니다.


그런데 이 모듈에 대한 풀리지 않은 궁금증 몇 가지가 있었는데요. 마침 옆에 LG전자 직원이 상주하고 있어 물어봤습니다.


첫 번째, 모듈을 제거해도 전원이 유지되는가? 두 번째, 잦은 모듈 교환에 유격이 생기거나 헐거워지지 않는가? 세 번째, 배터리 모듈 대신 캠 플러스 모듈이 기본 제공되는 패키지가 있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그냥 꺼집니다. 처음 설계할 당시에는 1~2분 정도 자체 전원이 공급되도록 했는데 효용성의 문제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하루 2회 이상 배터리 교체, 2년 주기의 스마트폰 교체를 가정한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문제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캠 플러스를 끼운 데모기는 본체와 모듈 사이 살짝 틈이 생겼습니다. 빗물이나 이물질이 스며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겠죠. 세 번째, 신제품 출시를 기념한 한시적 판매를 내부에서 협의 중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모듈 대신 캠 플러스 모듈을 선택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THE GEAR - 'LG G5 핸즈온 리뷰. 모듈식의 장점과 단점'에서 발췌>


기사 전문(바로가기)을 보셔도 되지만 기사 중에 힌트가 있습니다. 바로 첫 번째 질문입니다. 전원이 유지되지 않고 꺼집니다. 그렇다면 배터리나 모듈 교체시 리부팅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핸즈온을 찾아봤습니다. 6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모듈교체, 시간, 리부팅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모듈교체, 시간, 리부팅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모듈교체, 시간, 리부팅


배터리를 끼우고 6분 4초에 전원을 넣습니다. 6분 26초에도 LG로고가 보입니다. 6분 35초가 되어야 홈런처 로딩을 시작합니다. 약 30초 이상이 걸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또다른 동영상이 하나 있습니다. MWC에서 촬영한 핸즈온입니다. 1분 9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모듈교체, 시간, 리부팅


1분 9초에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이 장면이 중요한 것은 LG G5의 정면 화면이 스쳐간다는 점입니다. 올웨이즈온이 보이는군요.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모듈교체, 시간, 리부팅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모듈교체, 시간, 리부팅


1분 31초에 전원을 넣습니다. 1분 45초에 위의 동영상과 다른 부팅화면을 보이면서 부팅됩니다. 행사를 위해 설정된 폰이라고 감안해도 10초 이상이 걸렸습니다.

저도 체험존이 제대로 설치되면 직접 확인할 예정입니다.


* LG G5 핸즈온 동영상을 많이 찾아봤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핸즈온들도 거의 모든 동영상들이 편집되어 있습니다. 꺼진 상태에서 교체방법을 설명하거나 교체후 화면이 부팅 장면을 보여주지 않고 넘어가는 식으로 말이죠. 그나마 위의 핸즈온 동영상들이 재부팅 여부과 부팅 시간을 가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에 해외매체에서 켜진 상태로 모듈을 교체하면 리부팅 된다는 핸즈온이 있었습니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더군요. 혹시 유사한 동영상을 아시거나 발견하시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당당한 모습이 보고싶다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댓글부대

<LG G5 SUBWAY(해외편)에 남겨진 리플>


지나가는 15초 짜리 광고일 뿐입니다. 거기다 제가 본 LG광고중 광고기법으로는 가장 잘 만든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시에서 시적 허용이 있듯이 광고 시간에 따른 광고적 허용 혹은 연출이라고 봐도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는 소지는 남겨두었습니다.



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국내, 해외, 차이lgg5, lg, g5, 광고, 오해, 진실, 국내, 해외, 차이

<국내 광고에서는 이벤트 내용에 가려 연출된 화면임이 명시하지 않는다. 국내에서 이 부분은 덜 민감하다.>


사람들은 보통 광고에서 스쳐가는 작은 문구에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래도 만약 연출된 장면이라면 명시를 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 콘퍼런스를 통해 발표된 내용이라면 당당해도 되지 않을까요?







* 3/24일 저녁쯤에 국내버전은 수정 되었습니다.



[관련글]

- LG G5와 프렌즈, 와닿는 장점보다 겉도는 자랑?

- LG G5 초대장, 스마트폰을 과자처럼 광고한다?

- LG페이? 화이트카드는 무엇이고 LG G5와의 연결점은?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etterday.tistory.com BlogIcon 세아향 글 잘 봤습니다. 31일 시간 괜찮으세요?! 2016.03.24 08:1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31일이요? -0-? 혹시 대구 내려오시나요?
    2016.03.24 08:1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ac7.tistory.com BlogIcon Mac7 지나가다 문득 생각나 한자 적고 갑니다 결론은 왜 광고에 연출된 이미지 라는 문구가 안들어가서 글을 쓰신건가요? 15초 광고에 리부팅장면이 안들어가서 그런건가요? 난독증이 있는건지 정리가 안되네요 글을 네번정도 읽고 댓글 달기전에도 한번 더 읽어봤는데 요점을 모르겠네요.. 동영상을 볼려고 하니 삭제되었구요.. 2016.03.24 19:2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동영상은 문제가 되자 LG측에서 내린 것 같습니다.
    15초에 리부팅이 안들어가서가 아니라 연출된 상황이라는 문구가 안 들어가서가 맞습니다.

    글 중에도 스샷으로 있지만 리플등을 통해 핫스왑이 된다는 루머가 아직까지 퍼지고 있고 사람들도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광고는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과도 다른 연출이니 명시를 해야하는게 맞습니다.
    2016.03.25 03:0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제이슨 스타뎀이죠? 2016.03.26 16:2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저도 그렇게 생각은 하는데 명확하지는 않아서요;;;
    다른 곳에서 정보 구하면 다시 대답 드릴께요~
    2016.03.26 16:5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노강이 지하철광고 모델 혹시 제이슨 스타뎀인가요? 2016.03.28 11:0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ㅎㅎㅎ 저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광고도 뭔가 애매하게 만들더니 제이슨 스타점도 뭔가 애매하게 보여주네요.
    2016.03.28 11:0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태웅 당연한 이야기를 최초의 발견자인양 글을 쓰신거가 놀랍네요. 당연히 꺼질거라고 다들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안 꺼진다면 이미 그렇게 광고를 했겠죠. 의도적으로 깔려는 건 알겠는데 공감이 안 되는걸로 까시네요. 2016.03.29 02:5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놀랄 필요 없습니다. 얼마전까지 이 부분 건드리면 마녀사냥 당했거든요. 그리고 글은 읽어보셨나요? 영어라서 그런가요? 위에서도 리플로 핫스왑 된다고 리플달고 있습니다.
    공감 안하셔도 되구요. 자신이 공감 안된다고 타인을 까실 필요도 없습니다. 까는게 아닌데 깐다고 느끼시는데 왜 그럴까요?
    2016.03.29 11:0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뭐지 결론이 뭐라는거죠?? 별로 놀랍지않은 사실을 되게 부풀려 억지기사 쓰는듯 2016.03.29 03:5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제말이 억지였다면 굳이 광고를 수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부풀렸거나 억지스러운 부분을 이야기해 주세요.
    2016.03.29 11:1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조석 삼성 쪽도 그렇고 깔게 없으니 모듈 교체시 리부팅이 필요한게 어마어마한 단점인듯 논란거리를 만드는걸로 lg g5 모듈 방식에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방법을 쓰네요. 기존 스마트폰에 배터리 교체할때 리부팅 안된적 있었나요? 원래 그런 식이 였다면 g5 모듈 교체시 리부팅이 단점인거지요. 모듈 하루에 수십번식 꼈다뺐다하나요? 개누리당 댓글 조작부대들도 핵심 브레인이 논조 던저주면 우르르 비슷하게 쓰듯 이 리뷰도 그런 느낌이 드네요 2016.03.29 06:4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제가 엘지글에 그런 식으로 우르르 비슷하게 쓰여진 댓글 스샷들이 좀 있습니다. ^^
    모듈 교체시 리부팅이 되어도 되는데 그게 잘못 알려지거나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건 어마어마한 단점이 맞습니다.
    2016.03.29 11:1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조석 갤럭시 s7엣지 발표회 글과 g5 발표회 글 지금보고 왔는데 역시나 ㅋㅋ 갤럭시 s7 카메라 왜곡현상 리뷰는 절대 안쓰실 분이네요 웃고 갑니다 2016.03.29 06:5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왜 삼섬만 물고 늘어지죠? 희안하게 엘지 글에는 삼성만 거론하는데, 애플도 깝니다. 삼성도 깝니다. 깔만하면 까는거죠. 다시보고 오세요~ 2016.03.29 11:1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김지현 이건 뭐...오히려 모듈이 뭔지도 잘 모르는 저 같은 일반인이 보기엔....그냥 기본적인 LG에 대한 악감정에 기반한 까기로 밖에 안보이는데요...읽는내내 심히 불쾌하네요 저 같은 삼성제품 좋아하는 사람마저도 눈살이 찌푸려지는...멋진 글인척 가장한 비난으로 보이네요...이런 글이 다음 아 화면에 올라오다니 다음도....쩝 2016.03.29 07:2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비난 아니구요. 비판이요. 그런데 리플들에서 전부 까기란 표현들이 다 나오네요? 제 주위의 일반인들은 까기란 표현 잘 안 쓰는데 말이죠. 2016.03.29 11:1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동감 이건 뭐 직접 써보고 쓴것도 아니고 ㅋㅋㅋㅋ 써보지도 않고 그냥 까내리니 이딴것도 글이라고 2016.04.03 11:5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왜 안 써봤다? 안 만져봤다고 생각하시죠?
    만져보고 한 이야기고 다른 버전으로 만진 사람들에게 확인 다하고 쓴 글입니다.
    그리고 글의 본질은 광고의 잘못을 이야기하고 있죠.
    그걸 이렇게 태클 걸까봐 동영상 구해서 설명해주는데도 이러시네요?

    그리고 문제 없다면 광고도 수정할 필요 없었겠죠? 수정되어 있고 해외판에도 최근 광고등에는 문구 넣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도 좀 하세요.

    마지막으로 어디서 반말이냐? 싸가지도 없는걸 리플 취급해주니 좋냐?
    2016.04.03 15:2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빠빠빠 S7 왜곡 이슈나 함 올려주쇼~ 2016.03.29 07:3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그건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해서요. 2016.03.29 11:2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고독한바람 컴퓨터에서 카드교체 할 때도 전원 끄고해야 안정적이지 않나요. 별로 중요치 않은 내용을 길게 설명하신듯 하고요 모듈교체의 장점과 화장 가능한 프랜드 소개가 있었다면 더 알찼을것 같습니다. 2016.03.29 08:1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모듈교체 내용은 관련글에서 다루었습니다. 궁금하시면 유투브가셔서 'LG G5 hands on'으로 검색하셔서 동영상 한번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면 시원하게 보여주면 될 것 같은데, 초기에는 다 보여주던 동영상들도 최근에는 다 편집됐거든요.
    그리고 교체가 장점인 이상 중요한 내용 맞습니다.
    2016.03.29 11:22 신고
  • 프로필사진 한심한 사람들 핵심이 모듈교체인데 사용중에는 교체가 안돼면 엄청난 단점이지 제부팅만 1분이상 걸리는데 모듈교체 효용성이 떨어지는겁니다. 사진찍으려면 전원 껐다 키실레요? 아님 그냥 지금 순간 바로 찍으실레요. LG가 멍청하던지 기술에 문제가 있어 적용을 안한거 같네요. 전원은 상시유지되고 모듈교체가 되어야 완벽한거죠. 모듈 2개 가지고 다니면 수시로 재부팅해야되는 상황 처음엔 모듈교체가 신기하겠지만 나중엔 귀찮아서 안하게 될것같네요. 첨부터 다른 모듈을 끼우고 다니지 않는 이상 불편하다는거죠. 그리고 LG 전원이 계속 유지 될것같은 분위기로 광고를 찍었으니 글쓰신분이 거기에대해 뭐라하는겁니다. 2016.03.31 16:0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많더군요;;; 글 쓰는 시점까지는 참고자료 찾을려고 유투브에서 동영상 뒤져도 스왑 부분은 전부 편집이더군요. 제 글의 의도를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03.31 16:06 신고
  • 프로필사진 잘보고 갑니다 G5 광고 내용이 이해가 안가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읽고 갑니다. 덕분에 G5 광고가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어했는지 이제야 이해가 가네요. 사실 광고만 보고는 대체 뭘 말하고 싶은건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그리고 댓글을 읽어보다가 글에 대한 비판 댓글이 많아서 의외로 놀라고 갑니다. 열심히 자료찾아서 쓰신 글에 적절하지 않은 비난이나 매너없는 댓글들은 그냥 무시하세요. 매너있게 리플 대접해줘도 그게 배려인지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2016.04.06 17:1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제 블로그는 그래도 조용한(?) 편입니다. ^^;;
    다른 채널에 올라가서는 난리도 아니죠. 뭐 팬보이들의 지극한 관심과 사랑(?) 정도로 생각하고 있어요.
    2016.04.06 20:0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오해하지마세요 좋은덧글 글 잘읽고 갑니다, 힘들게 쓰셨는데 덧글안남기면 예의가 아닌것같아 작성합니다.
    그런데 연출된이미지 라고 꼭 표기안해도 보통 스마트폰 전원커지는데 오래걸린다는걸 다 알고있을텐데 이부분에서 왜 문제가 되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2016.04.08 18:3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원래 그렇게 생각해야 정상인데, 유독 G5의 경우는 핫스왑(부팅 필요없는)이 된다는 이야기가 인터넷에 많이 나돌았습니다.
    글 중에도 있지만 광고의 리플에서도 한국이름을 가진 사람이 리플로 리부팅이 필요없다고 답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광고에서 혼동을 야기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인 것이죠.

    실제로 다른 곳(글 배포 채널)에서는 리플로 핫스왑 되는줄 알았다거나 지인들은 되는 줄 알고 예약주문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2016.04.08 19:23 신고
  • 프로필사진 미니 오늘에야 모듈 교체시 재부팅이 필요하다는걸 알았네요.. Cf에선 교체후 바로 사용하길래 보조배터리가 있는줄 알았는데 오늘 구매 후 아무생각없이 뺏다끼니 전원을 넣어야 하더군요... 2016.04.30 21:3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바보 2016.04.09 00: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왜죠?
    2016.04.09 01:54 신고
  • 프로필사진 하빈 저도 안꺼지는 줄 알고 구매했는데... 아니라서 대 실망 중 입니다. 꽤 중요한 기능이고, 광고를 통해 충분히 오해를 살 수 있는데... 아쉽 ㅜㅜ 2016.04.11 10:5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의외로 비슷한 사람들 많을 듯 합니다. 제가 오해의 가능성을 이야기해도 다들 안다고 저만 이상한 놈 되기도 했는데 말이죠;;; 이렇게 모르고 사버렸어도 이건 어차피 소비자의 몫이 될 뿐인거니깐요... 아쉽겠어요...;;;
    2016.04.11 18:20 신고
  • 프로필사진 히스 광고가 상당히 재미있어서 관심가지고 봤는데 글쓴이의 지적대로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댓글들 읽다가 갑자기 뜬금없이 생각하게 되었는데
    배터리가 빠져도 최소 30초~1분정도는 전원이 유지되는 내장 전원 시스템같은게 있으면 참 좋겠네요.
    그정도만 되어도 리부팅 없이 교체도 가능할텐데..
    2016.04.16 06:0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그 부분에 대해서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지만 일단 빠져서 아쉽죠... 그게 준비가 되었다면 모듈에 대한 인식이 좀 더 달라졌을지도... 2016.04.16 16:0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잘하자 이번 광고는 최악의 광고라고 생각되고 폰 판매량에도 엄청난 영향을 줫을것 같네요. 안타깝다는 말 밖에.. 2016.04.22 19: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광고 자체에 대한 평가는 개인적인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저도 그다지 좋다는 생각은 안합니다.
    고관여 제품에 "플레이그라운드" 컨셉을 밀어넣어 저관여 제품처럼 광고를 만들어버렸다는 생각이거든요.
    2016.04.22 19:18 신고
  • 프로필사진 김민정 소비자들에게 많은 도움 됐겠네요. 이게 무슨 광고지? 하다가 아~~ 하고 자세히 알게 되고 장단점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광고의 작은 변화까지... ㅋㅋ 고생하셨네요. 2016.04.25 20:0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사실 이게 무슨 광고지? 는 티저에서 끝나야 하는데 본 편 광고가 나와서도 동일한 생각이 든다는게 문제죠;;; 쿨럭;;;
    도움이 된다는 분들도 있고 리플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참 이상한 반응도 많더라구요~_~
    2016.04.25 21:10 신고
  • 프로필사진 미니 오늘 구매한 1인 입니다.
    저도 cf만 보고 구매했는데.. 모듈 교체 후 바로 사용하길래 모듈교체시 10~30초 정도는 유지할수 있을거라는(배터리교체 혁명~!) 이라고 생각하고 구매를 했지만 아니더군요...제가 일체형은 안좋아하는지라... 모듈교체 필요없고 배터리 교체할때 껏다키지 않아도 되겠구나...라고 생각했던게 바보같았군요...ㅠㅠ 참고로 게으른 컴퓨터 엔지니어 였습니다..ㅠㅠ
    2016.04.30 21:3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확인해보셨어야 하는데... 광고 여기저기서 그냥 꽂고 바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죠. 광고들 자세히 보시면 아래에 안내 문구가 들어가기는 하는데 오해의 소지가 많은건 맞습니다. 2016.05.01 17:4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