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SE2 출시일과 디자인, 스펙 루머 정리

아이폰 SE 2018로 불리고 있는 아이폰 SE2에 대한 루머가 점점 더 무성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SE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기를 원하지만 애플의 마음은 그렇지 않은 듯 느껴집니다. 다양한 루머들을 통해 접하는 소식은 아이폰 SE와 아이폰 X의 특징들을 믹스한 형태가 될 듯 합니다.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SE2 디자인은?

아이폰 SE2 디자인에 대한 루머는 최근 OnLeaks의 정보들을 참고하면 쉽게 감이 잡힐 듯 합니다.


공장용 CAD라고 공개된 이미지를 우선 살펴보면 옆과 뒤는 아이폰 SE를 닮았지만 전면은 아이폰 X처럼 엣지투엣지 디스플레이에 노치 디자인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X의 특징을 따르는 부분이라면 3.5mm 오디오잭이 없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들로 악세사리 업체들의 유출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출된 CAD의 디자인을 따서 케이스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웨이보 등에서도 아이폰X보다는 작은 사이즈의 보호필름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SE2용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SE의 홈버튼을 가진 모습을 기대했지만 루머의 대세는 믹스된 형태로 기울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디자인을 채택할 경우 페이스아이디와 지문인식이라는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루머로 알려진 디자인대로라면 지문인식을 이용하기는 힘들 듯 보입니다.


아이폰 SE2 스펙은?

지금까지 알려진 아이폰 SE2 스펙 예상은 아이폰7같은 A10칩을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이즈에 대해서는 루머도 분분한 상태로 아이폰 SE의 4인치를 유지할 것이라는 의견과 아이폰X보다 조금 작아지는 수준의 5인치대를 예상이 돌고 있습니다. 애플이 최근 밀기 시작한 무선충전도 쉽게 채택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루머의 디자인들이 등장하면서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되는 스펙은 아무래도 페이스아이디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노치를 채택할 경우 홈버튼이 사라지기 때문에 지문인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보완하는 다른 센서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X와 같은 페이스아이디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10칩을 이용하면서 중저가를 책임질 라인에서 과연 페이스아이디까지 적용할까? 라는 의구심을 품게 됩니다.


페이스아이드를 두고 최근 루머들에서는 중저가 라인에 맞춰 페이스아이디를 적용하지 않을 가능성에 좀 더 높은 가능성을 두고 있습니다. 보안을 어떻게 해결할 지는 모르지만 노치는 페이스아이디보다 카메라와 다른 센서를 위한 공간이 우선하기 때문에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펙과 관련한 루머는 페이스아이디 혹은 지문인식과 같은 보안을 위한 방법에 관심을 쏟아야 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참 미묘한 부분입니다. 페이스아이디를 넣으면 원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애플에서 쉽게 결정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하지만 노치 디자인을 택하고 페이스아이디의 경험을 늘린다는 측면에서는 페이스아이디가 들어가야 합당하기도 합니다. 루머는 빼는 쪽으로 흐르고 있지만 이런저런 조건을 따져봤을 때, 저는 들어간다에 기대를 걸어보겠습니다.


아이폰 SE2는 비용과 경험 두마리 토끼를 노린다

지금까지 등장한 아이폰 SE2의 루머들을 되새겨보면 애플의 의도가 조금씩 드러나는 듯 보입니다.

우선, 작은 사이즈와 디자인 완성도에서 아직도 명작으로 손꼽히는 아이폰 SE를 그리워하는 수요층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등장하는 라인들과 사이즈에서 겹치지 않기 때문에 큰 폰에 싫증을 느낀 사람들에게 환영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원가절감을 떠올려볼 수 있습니다. 홈버튼을 제거하고 엣지투엣지를 선택할 경우 공정 비용이 낮아집니다. 3.5mm 오디오잭을 제거해도 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X를 통해 만들어놓은 엣지투엣지용 OS를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홈버튼보다 노치 디자인을 좋아할 수 밖에 업습니다.


마지막으로 경험의 차원에서 애플이 가지는 장점을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아이폰X만이 외롭게 홈버튼을 없애고 제스쳐를 중심으로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원가 절감 차원에서 이득인 방향성이기 때문에 다시 돌아갈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아이패드 라인에서도 점점 홈버튼을 없애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고 아이폰 9을 비롯한 다른 제품에서의 진행도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아이폰 SE2에서 노치 디자인을 선택할 경우 중저가로 더 사람들에게 홈버튼이 없는 제스쳐 UI를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저가에서도 제스쳐 UI를 사용한다는 어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후 등장할 제품들에서 홈버튼을 더 손쉽게 빼버릴 수 있는 명분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아이폰9이 등장하고 홈버튼을 유지한다면 아마 홈버튼 사용자들을 흡수하기 위한 마지막 제품이 될 듯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걸 점칠 수 있는 제품으로 아이폰 SE2는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 SE2는 상당히 영리한 제품입니다. 중저가 라인에서 원가 절감을 하면서 사람들의 경험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이 후 제품들에 대한 다양한 명분들과 선택지를 챙길 수도 있게 됩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이득이 되는 점들이 분명히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가격만 잘 맞으면 사이즈와 바디 디자인의 향수 등 꽤 괜찮은 경험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원가절감이 티가 많이 나는데도 새로움을 잘 믹스해서 긍정과 부정의 줄타기를 참 잘하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SE2의 출시일에 대해서는 3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는 5월말이나 6월 출시를 점쳐 왔으나 일본의 맥오타카라에서는 최근 중국 악세사리 업체들의 정보와 동향을 취합해 3분기가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에서는 조금 달라졌지만 그래도 사이즈만 잘 맞으면 가장 욕심나는 모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루머들로 더 설레이게 해줄 지 하나씩 더 모아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글

아이폰 SE2 등장할까? 새로운 모델 넘버 포착

아이폰 SE 2세대 스펙 , 출시일 예상과 렌더링 이미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