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메신저 메세지 삭제 기능에 취소 기능까지?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가 적용 되었습니다. 삭제된 메세지로 표시해줘서 이게 삭제인지 궁금증과 싸움을 부르는 메세지인지 애매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수를 지울 수 있는 기회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메신저에서도 메세지 삭제 기능은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록을 남기지 않는 취소 기능이 추가될 듯 보입니다. 아직은 테스트 단계로 적용 여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모습인지 살짝 엿볼 수는 있을 듯 합니다.


unsend, 과연 적용될까?

페이스북 메세지 삭제는 팁스터(tipster)인 Jane Manchun Wong의 트위터를 통해 소개됐습니다.

이미 발송한 메세지를 클릭하면 unsend message? 라는 팝업이 등장하고 메세지가 제거될 것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현재도 메세지 삭제(delet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미 남아있는 기록을 길게 누르면 삭제 메뉴를 이용할 수 있죠. 이번에 추가될 지도 모르는 unsend 기능은 삭제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되돌리기(undo) 기능 정도랄까요? 삭제 기능은 이미 상대도 확인한 과거의 메세지를 지우는 기능이지만 unsend는 방금 보낸 메세지를 취소하는 기능에 가깝습니다. 상대가 확인하기 전에 보내기를 취소하는 개념입니다. 작성 후 일정 시간 동안만 작업이 가능하다고 알려졌지만 자세한 시간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술 취해서 전 애인에게 메세지를 보냈으면 옆에서 친구가 빠르게 취소를 시켜줄 수 있는 기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벽 감성에 쓴 메세지를 아침에 일어나 이불킥하는 경우를 막아줄 수도 있을 듯 하군요.


아직까지 전체 페이스북 메신저에 적용된 것은 아니고 내부 테스트용으로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빠르면 내년 4월쯤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일단 추이를 좀 더 살펴봐야할 듯 합니다. 사실 페이스북은 지금 이러고 있을 때가 아닌데 말이죠.


관련글

페이스북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서드파티앱 삭제 및 권한 삭제

페이스북 계정삭제로 탈퇴하는 방법, 비활성화, 백업 총정리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