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키보드로 게이밍키보드를? 로지텍 G613 살펴보기

게이밍키보드라면 유선을 먼저 떠올리기 싶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라고 불리는 스위치를 이용하는 제품이 많고 말이죠. 하지만 자체 스위치에 유선에 버금가는 무선 키보드로 게이밍키보드로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 있습니다. 로지텍 G613, 로지텍의 게이밍 라인으로 게이밍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품고 있는 제품입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는 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게이밍키보드에 맞춰진 다양한 기능

로지텍 G613의 패키지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패키지 뜯어보기를 해보니 라이트스피드(LIGHTSPEED), ROMER-G TACTILE, 블루투스, G1-G6 매크로 버튼 등이 특징으로 압축 됩니다.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이지만 무선의 장점을 살려 블루투스 등을 챙겨둔 모습도 인상적입니다.

 

구성품은 로지텍 G613 본체, 거치대, USB 연장용 케이블, 배터리, USB 수신기 등입니다.

 

거치대는 별다른 기능은 없고 다른 스마트 기기를 단순하게 거치해둘 수 있는 기능입니다.

 

로지텍 G613의 첫인상은 '크다'였습니다. 기본 레이아웃을 따르면서 매크로 버튼을 가지고 있고 팜트레이까지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텐키리스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큰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키보드의 배열을 잘 지켜 쉽게 익숙해지고 확장해서 로지텍 G613의 기능을 이용하기 좋아 보입니다.

 

미려하게 곡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손가락이 움직이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옆에서 살펴보니 간결하면서도 포인트 있게 색을 배열한 느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의 특징 중 하나인 매크로 버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아웃에서 왼쪽에 위치하고 모두 6개의 버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에서 조금 다른 레이아웃은 우측 상단에 몰려 있습니다. 숫자키 위에는 미디어 관련 키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볼륨은 물론 스톱 버튼까지 디자인이 살짝 달라 촉각으로도 구분이 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LIGHTSPEED를 이용하는 USB 연결과 블루투스 연결을 오가는 전환 버튼과 게임모드 버튼도 몰려 있습니다.

 

로지텍 G613는 ROMER-G 택타일(TACTILE) 스위치를 이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으로 부르는 스위치와 다른 느낌으로 더 빠른 속도, 정확도, 조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보드의 스위치는 말로하기 어렵기 때문에 타건 동영상과 함께 감각을 이야기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로지텍 G613의 ROMER-G 택타일 스위치는 일반적인 청축처럼 딸깍거리는 느낌은 없습니다. 하지만 경쾌한 소리로 피드백은 충분했습니다. 딱히 기계식 스위치에서 느낌을 정리해보면 적축의 느낌에 청축의 경쾌함이 섞인 느낌입니다. 실제 타건은 처음은 조금 독특하지만 익숙해지니 경쾌하고 정확했습니다.

 

로지텍 G613의 뒷면은 깔끔하게 잘 정돈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후면의 커버를 열면 USB 수신기가 있고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배터리는 AA 사이즈 2개를 사용하면서 18개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LED에서 최소한의 사용을 한다는 점도 특징이지만 배터리 효율은 상당히 좋습니다.

 

1000Hz(1ms)의 보교율을 보여주는 LIGHTSPEED를 이용하기 때문에 USB 수신기는 책상 위 등 최대한 가깝게 설치해주는게 좋습니다. 저는 책상 위에 USB 확장기를 이용하지만 만약 보고율이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구성품에 포함된 확장 케이블을 이용해 책상 위로 USB 수신기를 옮겨 주셔도 좋습니다.

 

이제 로지텍 G613을 책상 위에 제대로 위치해 봤습니다. 거치대를 이용해 빠른 이동도 활용해볼 요량이라 거치대를 적당한 위치에 뒀습니다.

 

블루투스 버튼을 이용해 페어링을 해줍니다. 이후에는 버튼만 짧게 눌러 LIGHTSPEED(USB)와 블루투스를 손쉽게 오가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환 속도도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게임을 스마트 기기와 함께 이용하기 좋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거의 바로 스위칭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빠르게 메모를 해야하거나 게임을 하다가 잠깐씩 카톡 등을 이용하기에 좋았습니다.

 

G HUB를 이용한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G HUB(다운로드)를 설치하면 로지텍 제품들의 확장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PC에 연결된 로지텍 제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 G302 마우스를 애용하기 때문에 함께 나타나는군요.

 

로지텍 G613의 G1-G6 매크로 버튼의 설정은 물론 매크로 편집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를 활성화 했을 때, 윈도우 키들은 물론 게임에 방해되는 버튼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버튼을 누르면 무선 보고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높을수록 좋으니 1000Hz로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게임모드를 활성화하고 게임을 즐겨봤습니다. 게임모드는 버튼 형식이 아니라 좌우로 옮기는 방식입니다. 손쉽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좋더군요.

게이밍키보드로 로지텍 G613은 일반적인 기계식키보드의 게이밍키보드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좀 더 부드러우면서도 날카로운 반응이 게임에 어울리더군요. ROMER-G 택타일 스위치가 게임에 참 찰지게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지텍 G613으로 게임을 즐긴 내용은 다른 글에서 좀 더 다뤄보겠습니다.

요즘은 기계식 키보드를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게이밍을 위해 만들어진 스위치를 이용하고 다른 여러가지에서 기능도 게임을 위해 잘 배려해둔 키보드는 잘 없습니다. 로지텍 G613은 무선으로 이런 게이밍키보드의 장점들을 다 가지고 있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일 듯 합니다.

 

 

본 글은 리뷰를 위해 제품대여 및 원고료를 지급 받았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