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랙박스 DIY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LCD 분리형 블랙박스 탑싱크 S-300HD 개봉 및 설치기

Topsync S-300HD를 개봉하고 설치하는 작업까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이 녀석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주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꼼꼼한 붕어IQ니깐, 동영상 이외의 소소한 것도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찾아가보자~!



제가 영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홈페이지를 먼저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2가지입니다. 

펌웨어와 전용뷰어!


topsync.com 으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외우기 참 좋습니다;;)

여기서 상단 메뉴의 자료실로 들어갑니다. 하위 메뉴가 없기 때문에 그냥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치하고 처음이니 한번쯤 최신의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주는게 좋겠죠? 

6/11일자로 펌웨어 v.047이 올라왔으니 저도 받아둡니다!

그리고 사실은 위의 스크린샷에서 35번에 해당하는 [블랙박스] S-300HD 전용뷰어를 다운 받습니다.



펌웨어는 다운 받아서 폴더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bin이나 .log(바이너리나 로그파일이겠죠?) 등등이 있습니다. 그냥 폴더의 내용을 탑싱크용 micro SD 카드의 최상위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결과물이 위와 같은 형태가 되겠죠? 이것은 동영상을 확인하고 다시 탑싱크에 넣으면 알아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실시됩니다. 

동영상 확인하러 SD 카드 꺼낸 김에 하나 더 챙기는거죠 ^^



> 전용뷰어


일단, 블랙박스에서 꺼내온 microSD를 젠더에 꽂고 USB에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탑싱크의 전용뷰어를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별도의 설치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니 부담없이 실행시켜 주시면 되고, 실행도 상당히 빠르더군요!

그냥 실행만 한 상태에서는 아무런 파일도 없고, 애매할 수도 있겠네요.






전용뷰어 상단 메뉴에서 가장 좌측에 있는 폴더 메뉴(①)를 선택해서 방금 꽂은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BLACKBOX'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좌측 하단의 재생 목록에 파일들이 불러져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동영상을 체크하기 위해서 전용뷰어(탑싱크 뷰어)가 필요한 이유가 ②번에서 나타납니다. 

전방 / 후방 / 모두 를 선택할 수 있는 모드인데, 2채널로 전후방을 모두 녹화한 경우 전용뷰어를 통해서 채널을 나누어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파일들이 AVI 포맷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전용뷰어가 확실히 동영상 재생에서도 탁월하고 채널을 나누어서 확인할 수 있다는 최대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용뷰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로 의 재생목록 인덱싱입니다.

블랙박스 특성상 상시로 녹화하는 주행모드와 어느정도 충격에 반응하는 이벤트, 그리고 주차모드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인 탐색기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이것을 제대로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블랙박스 동영상은 가능하면 전용뷰어를 추천합니다~ 

제가 S-300HD를 선택한 이유도 이런 전용뷰어가 깔끔하게 되어있다는 지인의 조언이 영향을 미치기도 했으니 말이죠.





후방 채널을 선택해 동영상을 재생해보았습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볼 수 없는 장면이죠!





이번에는 양채널(전방/후방) 채널을 동시에 감상해봅니다.

은근히 찍어놓은 동영상 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





이번에는 인덱싱을 이용해서 주차모드로 촬영된 동영상을 확인해봅니다.

깔끔하니 잘 녹화 되어있고, 사용하기에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실제로 탐색기 등에서 파일을 보게되면 파일명이 상당히 어렵게 구분되는데, 전용 뷰어에서는 날짜/시간/유형 을 나누어 직관적으로 정리가 되고, 시간 순으로 정렬 되어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실제 녹화 동영상


이번에는 실제로 녹화된 동영상을 몇 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간주행



같은 동영상이라도 살짝 커브가 있는 남산 코스로 잡아봤습니다. 시원한 녹음도 구경하시라구요~ ^^

블로그에 코딩되어 올라가기 때문에 화질이 조금 떨어져서 아쉽군요. 

실제로 녹화되는 동영상은 이보다 더 좋습니다.

끊김없이 주행 모습이 상당히 잘 녹화되어 있었습니다.



> 야간주행


살짝 걱정했었던 야간주행 모습니다. 

빛이 적은 야간에는 아무래도 카메라의 동작이 아쉬울 수 있기 때문이죠

오히려 네비게이션이 비치는 것까지 다 잡아내고 있네요;;

역시나 블로그에 올린 동영상보다 실제 촬영 동영상이 화질이 좋습니다.

야간에도 상황을 기록하는 용도, 정황을 파악하고 넘버등도 잘 기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주간주차



주간 주차 동영상입니다.

블로그에 올리니 화질이;;;; ㅠ_ㅠ

주차모드에서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녹화가 잘되고 있군요!




> 야간주차



이번에는 야간 주차 촬영 동영상입니다.

사실, 이 동영상을 선택한 이유가 바로 제 차 앞에 저렇게 주차한 사람이 있었고, 블랙박스로 시간을 기록해둘 수 있었기 때문이죠.

이웃이라 그냥 연락해서 바로 뺄 수는 있었지만, 사실 저와 옆차를 가로 막으며 저렇게 차를 주차하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다른 공간도 있었는데 말이죠.





 총평



이런저런 이유로 블랙박스 설치를 미루고만 있었는데, 이번에 탑싱크(Topsync) S-300HD를 만나고보니 주위에 블랙박스를 많이 권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사용성도 좋고, 위의 주차 상황과 같이 뭔가 아쉬울 수 있는 상황을 전부 기록해두니 기분부터 든든한 느낌이 드는군요.


2채널 LCD 분리형 블랙박스인 탑싱크의 S-300HD는 디자인과 사이즈, 편리한 UI, 거기다 운전상황을 전부 기록할 수 있는 2채널, 분리형 본체를 통한 편리한 조작, 마지막으로 확인마저 쉽도록 배려한 전용뷰어까지!!! 처음 제가 원했던 요소들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녀석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제가 직접 쓰고있는 블랙박스이니 장단점을 직접 이야기해줄 수 있어서 아무래도 추천 좀 하게될 것 같네요. ^^




댓글
댓글쓰기 폼